2024-03

선거의 해, 글로벌 경제 전망과 산업별 대응 전략

2023-11

2024년 경제 전망 및 대응 전략 - 피크 차이나, 우리 기업의 해법은

2023-08

웹3.0 시대 게임체인저, 디지털 전환과 AI

2023-06

경제안보의 대두와 하반기 경영변수

2023-03

엔데믹 시대, 글로벌 통상 변수와 산업별 전망

2022-11

2023년 경제 전망 및 대응 전략 - 글로벌 경기 침체 대응책은

2022-08

글로벌 경제환경 변화와 대응 방안

2022-06

신냉전과 하반기 경영변수

2022-03

변동성 높아진 경영환경,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21-11

가보지 않은 길-위드 코로나, 2022년 경제 전망 및 대응 전략

2021-08

글로벌 밸류체인(GVC) 변화와 대응방안

2021-06

글로벌 패권전쟁과 하반기 경영변수

2021-03

생존의 시대, ESG에서 답을 찾다

2020-11

포스트 코로나, 2021년 경제전망 및 기업 대응전략

2020-08

포스트 팬데믹 과잉 유동성 시대 대응방안

2020-06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와 기대’

2020-03

코로나19발(發) 경제위기 우려와 기업ㆍ금융회사의 대응전략

2019-11

기로에 선 한국경제, 2020년 경영전략

2019-08

저성장시대 직면한 기업의 대응전략

2019-06

무역전쟁과 하반기 경영변수

2019-03

3대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금융회사의 대응전략

2018-11

불확실성의 시대, 2019년 경영전략

2018-08

하반기 경제전망과 기업의 대응방안

2018-06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전략

2018-03

저금리 시대의 종언과 통상압력 가중,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17-11

대전환기 2018년 경영전략

2017-08

정부 정책 변화와 하반기 경제 전망

2017-06

새정부 경제정책과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

2017-03

3저시대의 종식,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16-11

대전환기 2017년 경영전략

2016-08

글로벌 불확실성 파고, 어떻게 넘을까

2016-06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전략

2016-03

新 3低시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15-11

뉴노멀시대 2016년 경영전략

2015-08

强달러 시대, 기업 대응전략

2015-06

2015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 전략

2015-03

2015 핵심 경영 변수 점검과 대응 전략

2014-11

국내외 주요 경제환경 변수와 2015년 경영전략

2014-06

원화 강세 등 대외 경영변수와 대응전략

2014-03

2014 불안한 중국과 신흥국 경제, 대응전략은?

2013-11

2014 국내외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방안

2013-06

일감몰아주기 과세와 기업의 대응 방안

2013-02

새정부 경제·산업 정책과 기업의 대응전략 (공정거래 및 대·중소기업 정책 중심으로)

2012-10

위기 정말 벗어났나-국내외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방안

2012-03

기업경영 3대 핵심변수와 대응방안

2011-03

불안한 대외변수, 기업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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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bell Forum|2013 기업 경영전략 포럼

경제민주화, 중소기업에 독 될수도 있다

'경제민주화' 바람이 매섭다. 성장보다 균형에,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 더 무게감을 둔 정책이다. 그러나 경제민주화 때문에 오히려 분배가 어려워지고 중소기업의 성장이 막힐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재원마련이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부실 기업에 더 많은 돈을 쏟아붓는 결과만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그래서 재정건선성을 유지하고 지금의 체제를 유지한 보편타당한 경제민주화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자본시장 미디어 머니투데이 더벨은 26일 서울 프라자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새정부 경제·산업 정책과 기업의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2013 기업 경영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새정부 정책 중 뜨거운 감자인 '경제민주화'를 핵심 주제로, 열띤 토론이 전개됐다. 경제민주화 논의의 타당성에는 모두가 공감했다. 김태준 동덕여자대학교 국제경영학과 교수는 박근혜 정부의 경제 철학을 '사회적 시장경제'로 규정하며 "이전 정권과 다른 패러다임의 변화로 봐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상승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는 "경제민주화 의제가 등장한 이유는 대기업이 자손에게 경영권을 승계하는 과정에서 소액주주의 부(富)를 침범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병기 한국경제연구원 기업정책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글로벌 경쟁체제에서 대기업의 경쟁력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하지만 경제민주화 논의가 한쪽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획일적 제도로 흘러가는게 문제라고 지적됐다. 예컨대 최근 연세대학교 정진욱, 최윤정 교수 연구팀이 내놓은 '대형마트 강제휴무제의 사회적 득실' 분석 자료가 근거다. 지난해 말 기준 대형마트 소비액은 영업제한으로 8.77%(월 평균 2307억 원) 감소했다. 연간 총 2조7678억 원이 감소한 수준이다. 반면, 재래시장과 소형 슈퍼마켓으로 소비 전환액은 단 448억~515억 원대에 그쳤다. 영업규제 시행이 전체 소비를 감소시킨 결과다. 국가차원에서도 세수가 감소되는 악영향을 낳았다. 이병기 위원은 "공정거래에 입각한 하도급 거래관계를 형성한 상황에서 기술경쟁력 협의를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유통산업 부문에서 거세게 불고 있는 규제 확대 움직임은 유통 효율성을 오히려 낮추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며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 등의 제재 수위를 높이고 있지만 이것이 오히려 소형 슈퍼마켓 및 재래시장 수요마저 저하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경제민주화 논의의 핵심 논점 중 하나인 재벌의 순환출자를 금지하는 문제도 기업 정책의 균형을 잃게 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미국 구글의 지배주주들은 우월 의결권(Superior voting rights)을 갖고 있다. 슈미트 구글 회장을 비롯한 지배주주 3인의 실제 지분은 20%에 불과하지만 행사가능한 의결권은 60%에 달한다. 의결권 승수가 3.5배다. 우리나라 재벌과 구글이 다를 바가 없는 셈이다. 우선의결권과 순환출자는 적대적 인수합병의 차단 수단이기도 하다. 그런데 국내 재벌만 죄악시 된다. 이상승 교수는 순환출자 금지 보다 소비자·소액주주를 위한 법제적 구제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더 낫다고 분석했다. 다중대표 소송, 소비자집단 소송 등 대응책이다. 그는 기업집단에 속한 회사의 발행주식 총수의 1/100 이상 주식을 가진 주주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출자한 비상장 계열사에 책임을 추궁할 수 있는 법적 장치를 마련하자고 주장했다. 다만 대기업들의 과(過)를 감안하더라도 현재 진행 중인 경제민주화 논의는 과도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시대적 요구를 넘어 기업의 의욕과 활력을 위축시키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며 "기업의 위축은 국가 경제의 장기 성장 능력을 감소시킬 수밖에 없는 부정적 요인이 상당수 숨어있다"고 지적했다. 독일의 사례를 봐도 자칫 경제민주화나 복지 확장 정책은 재정의 부실화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독일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적 시장경제' 체제를 택했으나 1990년대 들어 문제점이 드러났다. 동서독 통합 등에 따른 부담과 사회보장제도의 과잉 적용 등 때문이다. 그래서 2003년 사민당의 슈뢰더 총리 시기부터 개혁조치가 단행됐다. 김태준 교수도 박근혜 정부의 경제 철학을 '사회적 시장경제'로 규정했다. 전반적으로 박근혜 정부가 추구하는 정책은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복지 체계를 만드는 것으로 요약되기 때문이다. 과거 정부와 차별화한 부분이다. 김 교수는 "독일의 사례에서도 보듯이 사회적 시장경제가 성공하려면 재정건전화를 유지하는 범위에서 복지확대와 물가안정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공약 이행을 위해서 박근혜 정부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기업 재무 및 전략 담당 임직원, 금융회사 임직원, 투자은행(IB) 업계 종사자 150여 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윤덕룡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국제거시팀 선임연구위원(사진)이 사회를 맡았다.

thebell Forum|2013 기업 경영전략 포럼

"유통산업 규제 오히려 산업효율성 떨어뜨려"

최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정책들이 오히려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상생정책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쟁력과 생산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한다는 주장이다. 이병기 한국경제연구원 기업정책연구실 선임연구위원(사진)은 26일 서울 소공동 플라자호텔에서 머니투데이 더벨 주최로 열린 '2013 더벨 기업 경영전략 포럼'의 발제자로 나서 "최근의 유통산업 규제조치는 편익보다는 비용이 더 크다"며 "또한 과거 시행됐던 유사한 정책을 봤을 때 적합업종 지정은 오히려 중소기업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수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상생정책은 대기업 규제와 중소기업 보호를 골자로 △출자총액제한제도 재도입 △순환출자의 금지 △중소기업적합업종 제도의 강화 △유통산업에 대한 규제강화 등의 경제민주화 방안이 제시됐다. 그러나 최근 실행된 일부 정책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오히려 해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의 전신인 '중소기업 고유업종 제도'는 특정사업자에 대한 보호주의 성격을 띠어 지정업체들의 성장과 혁신을 저해하는 결과를 낳은바 있다"며 "이번 제도 역시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최근 획일적인 규제 기준을 적용해 서비스업까지 적합업종 제도를 운영하겠다는 것은 자칫 경쟁력 저하 뿐 아니라 통상마찰 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유통산업 규제 확대 조치 역시 산업 전체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규모 점포의 진입을 제한하는 것은 지방 유통산업의 발전을 저해하고 비효율성만 가져올 가능성 크다"며 "영업 행위 규제도 소비자 불편과 민간소비 위축은 물론, 대형마트에 근무하고 있는 고용자들과 입점 소상공인 및 납품 협력업체들에게로 피해가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러한 조치는 편익보다는 손해가 크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발표된 정진욱·최윤정 교수의 연구 논문을 인용해 "엉업제한으로 대형마트의 소비액은 연간 총 2조7678억 원이 감소하나 재래시장과 소형 슈퍼마켓으로 전환되는 소비액은 448억~515억 원에 그치는 것으로 추산됐다"고 말했다. 여기에 전반적인 소비 감소액이나 세수 감소분을 감안하면 발생 비용만 더 커진다는 설명이다. 결론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고르게 증가시키고 경쟁력을 확보해 '경제의 선순환'을 가져오는 상생정책이 추진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대기업에 비해 연구개발(R&D)투자나 생산성이 떨어지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책을 대기업에 대한 규제 조치로 풀어가서는 안된다는 설명이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대기업의 불법은 엄단해야하지만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전체적인 성장성은 저하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기업간 체결된 계약이 잘 이행되는 공정거래 및 하도급 거래관계를 형성하고 △대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도 향상시킬 수 있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며 △중소기업에 내재한 영세성을 극복하기 위해 M&A를 활성화하고 △기술집약적 중견기업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정책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병기 선임연구위원 전문] 한국은 핵심 산업인 반도체, 조선, 자동차 산업 모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조 관계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이 중요하며, 원활한 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사실상 국내 경쟁력이 추락하게 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에 핵심 문제는 대기업이 성장을 해도 중소기업에 낙수효과가 없다는 점이 꼽히고 있다. 이에 중소기업적합업종 제도의 강화, 유통산업에 대한 규제강화 등의 경제민주화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지는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기업경영분석을 살펴보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지난 2006년에서 2011년까지 매출액 영업이익률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2%포인트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영업이익률 차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갈등의 시발점이고 상생 문제가 제기된 원인이다. 하지만 2%포인트의 차이는 과거 1991년에서 1995년 사이의 3.5%포인트 차이 등과 비교했을 때 크게 벌어진 것은 아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를 많이 맺고 있는 산업은 자동차, 조선, 반도체다. 이중에서 자동차조선의 이익률 격차를 보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가 그리 크지 않다. 오히려 조선 산업의 경우에는 이익률이 오히려 중소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는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납품단가를 전가한다는 나쁜 이미지도 있지만 사실 상호 간에 리스크를 쉐어링(Risk Sharing)하는 관계다. 일본의 학자들도 같은 주장을 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이익을 나누지만 위험을 나누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또 조선과 자동차의 경우 대기업이 성장할 때 1차협력사(중소기업)도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데이터를 확인하면 대기업의 총자산 영업이익률과 매출 영업이익률이 성장할때 중소기업의 성장도 이뤄졌다. 대기업의 경우는 영업이익률의 변동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1차 협력사의 영업이익률은 오히려 비교적으로 안정된 패턴을 가지고 있다. 최근 상생 정책들을 확인하면 크게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의 강화와 유통산업발전법이 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는 지난 1979년 시작됐다가 2006년에 완전 폐지된 중소기업 고유업종 제도와 비슷하다. 특정한 업황의 기업에 규제하고, 특정사업자를 보호하는 보호주의 경제를 띠고 있다. 과거 중소기업 고유업종 제도는 중소기업 보호를 위해서 추진됐지만 오히려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켰다. 사업체수가 감소했고 생산액 및 부가가치가 줄었던 경험이 있다. 과거 경험을 되돌렸을 때 이번 제도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제도로 작동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 또 중소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피터팬 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 중소기업이 이 제도의 틀을 벗어나서 고용과 생산에서 더 성장하려고 하는 유인이 있을지 의문이다. 유통산업발전법은 크게 두 가지의 규제로 볼 수 있다. 우선 대규모 점포를 개설하고자 하거나 전통산업 보존구역에 준대규모 점포를 개설하고자 할 때 등록을 하도록 한다. 진입을 제한하는 셈이다. 또 하나는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대규모 점포 및 준대규 점포의 영업시간을 제한하거나 의무휴업일을 지정하는 것이다. 프랑스 등 외국도 이런 규제조치를 취한 적이 있다. 프랑스는 유통산업을 개방했을 때, 외국기업들이 들어오고 자국기업도 커지면서 현재 한국과 비슷한 상황에 처한 적이 있다. 당시 프랑스는 규제를 통해 문제해결에 나섰지만 오히려 대규모 점포의 효율성과 중소 점포의 효율성이 같이 떨어지는 현상을 발견했다. 현재 프랑스는 이 제도를 개선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도 과연 유통산업발전법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진지하게 검토해봐야 한다. 진입 규제 조치가 유통산업 전체의 생산성을 떨어뜨리지 않을까 우려된다. 효율적인 유통사업자들이 비효율적인 유통사업자들을 배제하는 구조가 만들어져야 전체 유통 산업의 생산성이 증가되는데 생산성 저하가 걱정된다. 또 소비자의 불편과 민간 소비의 위축도 우려된다. 대규모 점포가 받는 피해와 중소 점포의 피해가 얼마인지 계산해볼 필요가 있다. 한국경제학회에서 연구할 결과에 따르면 유통업 규제에 따라 대형마트에서의 소비액은 연간 총 2조7000억 원의 감소가 예상되는 반면 재래시장 및 소형 슈퍼마켓의 소비 전환액은 월평균 448억 원에서 515억 원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또 다른 문제는 생산성의 문제다. 또 중소기업에 내재된 비효율성의 문제, 부실의 문제도 간과할 수 없는 이슈다. 지난 1998년에서 2009년 R&D/매출액 비율을 보면 대기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대기업은 지난 1998년 이후 과감한 구조조정으로 생산성을 높였다. 반면 중소기업은 내부의 문제, 정부의 문제이던 간에 생산성과 이윤이 낮고, 부실이 많은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대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선에서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방안 추진돼야 한다. 대기업을 끌어내리면서 중소기업에 맞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다만 대기업이 불법을 저지르는 문제에 대해서는 과감한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 현재 국내에는 공정거래법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규율하는 다양한 법이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에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나열하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문제는 법적으로 처리하는 게 중요하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이 잘 유지되고 있는 국가는 독일과 일본이 꼽힌다. 양국은 대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중소기업이 국제화와 기술력을 통해 대외 협력 파트너 발돋움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쳤다. 한국은 많은 중소기업들의 영세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를 인수합병(M&A) 등으로 극복하고 부실이 있다면 털고 가야 한다. 특히 독일처럼 자국 시장이 작은 한국도 중소기업들은 기술력을 키워 해외로 진출하면서 중견기업으로 거듭나는 과정이 필요하다.

thebell Forum|2013 기업 경영전략 포럼

"순환출자 부작용, 소액주주 권한강화로 풀어야"

순환출자의 부작용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소비자·소액주주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순환출자를 허용하되 그 부작용으로 피해를 받는 소비자·소액주주가 보상받을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상승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사진)는 26일 머니투데이 더벨 주최로 열린 '2013 기업 경영전략 포럼'을 통해 "국내 재벌의 순환출자를 금지하기보다는 피해를 보는 소액 주주 집단이 사후적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법·제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순환출자를 규제하면 모든 계열사의 출자를 규제하는 것이 된다"며 "순환출자를 비롯한 사전적 지분규제는 실효성도 적고 부작용이 더 크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또 미국 구글의 우월 의결권(Superior voting rights)과 국내 순환출자는 적대적 인수합병(M&A)을 방어할 수 있는 장치라는 점에서 비슷하다고 주장했다. 우월 의결권은 1주당 1표 이상의 의결권을 보유하는 제도다. 구글은 2004년 상장(IPO) 때 A클래스 보통주(1주 1표), B클래스 보통주(1주10표)로 나눠 상장한 바 있다. 다만 순환출자는 정보공개가 불투명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 교수는 "미국은 우월의결권 제도는 상장할 때 투명하게 공개하지만 국내 재벌의 출자구조는 복잡하다"며 "순환출자를 허용하고 투명하게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중대표소송과 소비자집단소송, '사인(私人)의 금지청구제(사소)'를 도입해 순환출자 부작용을 해소하는 게 바람직하단 주장도 나왔다. 현재 개인은 불공정행위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 제소로만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사인 금지청구제는 공정위가 아닌 개인이 직접 법원에 공정거래법 위반행위를 금지해 달라고 요청하는 제도다. 이 교수는 "총수 일가의 사익 추구로 발생하는 소액주주 피해를 구제하려면 이중대표소송·다중대표소송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소비자집단소송제도는 특정법무법인이 3년간 3건 이상을 대리할 수 없도록 규제해 집단소송제도 전문 로펌의 출현을 막고 있는데 이 규제를 철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교수는 이어 "공정위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기업 불공정행위에 따른 개인의 피해구제 수단이 없기 때문에 사인(私人)의 금지청구제 역시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상승 교수 전문] 경제민주화는 가장 중요한 정책 화두다. 인수위가 140개 국정과제를 발표하면서 '경제민주화'란 용어를 빼고 '원칙이 바로선 시장경제'로 바꾸었다가 취임식에선 재차 경제민주화를 언급했다. 원칙이 바로선 시장경제 질서 확립이 더욱 적절한 용어라고 본다. 경제민주화는 애매모호한 용어다. 경제 민주화의 대기업집단 문제는 '1주 1표'가 중요하다. 이 문제에 대한 제도적 접근 방식에 대해 설명하겠다. 출자를 통해 지배주주가 자기 주식 수보다 더 많은 의결권을 행사하는 문제를 먼저 살펴보겠다. 미국도 주주들이 자기 주식 수보다 많은 의결권을 행사한다. 국내 재벌은 순환출자의 문제를 떠안고 있다. 순환출자로 권익이 침탈당하는 소액주주를 위해 사후적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법 제도가 필요하다. 다중대표소송·집중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방안이 대표적이다. 지배 주주가 자기 주식 수보다 많은 의결권 행사하면서 소비자와 중소기업이 손해를 본다. 이들을 구제하는 소송 제도가 필요하다. 인수위가 이런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원칙이 바로 선 시장경제의 방향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재벌이 대외에선 찬사 받는데 국내에선 비난을 받는다. 재벌이 경제발전에 기여를 했지만 창업주가 부를 승계하는 과정에서 과(過)도 많았기 때문이다. 과가 심각하다는 인식이 광범위해서 경제민주화 논의가 나왔다. 시장 경제체제에 입각한 정당한 규제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후 징벌적인 접근은 위험하다. 원칙에 입각해서 시장실패 때 보완하는 방안으로 법제도를 갖춰야 한다. 기업의 자유로운 운영이 보장돼야 한다. 시장 원리에 따라 기업이 자율적으로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경제활동 주축인 기업이 경제활동을 하면서 생겨난 시장실패를 바로잡는 게 필요하다. 기업내부를 들여다 보면 순환출자로 기업 전체를 지배하는 지배주주가 문제다. 담합으로 소비자에 피해를 주는 문제도 바로잡아야 한다. 인수위는 출자총액제한제도를 도입 하지 않기로 했다. 주주권한을 강화하기 위해 인수위는 전자투표제·집중 투표제를 140개 정책 과제에 담았다. 사인의 금지청구제도(사소) 역시 도입하겠다고 했다. 1인 1표가 경제민주화의 핵심이다. 유신체제 때 1인 1표가 훼손됐다. 유신체제에선 대통령이 1000만 표를 행사할 수 있다. 유신체제 비판에 입각해 재벌체제를 살펴볼 수 있다. 1주당 1표의 의결권이라는 상법원칙이 있지만 상호출자나 순환출자, 피라미드식 출자로 의결권을 더 많이 행사하고 있다. 지배주주가 의결권을 초과 행사하는 것이 문제다. 삼성전자는 지배주주가 삼성생명을 통해서 간접지분을 행사한다. 삼성전자 지배주주의 실질 소유권은 9%지만 행사가능한 의결권은 20%다. 현대차그룹도 비슷하다. '1주 1표' 시각에서 보면 우리나라 재벌의 기업 지배 근거는 미약하다. 미국은 명시적으로 우월의결권을 행사한다. 슈미트 구글 회장을 비롯한 지배주주 3인의 실제 지분은 20%에 불과하지만 행사가능한 의결권은 60%에 달한다. 의결권 승수가 3.5배다. 우리나라 재벌과 구글이 다를 바가 없다. 우선의결권과 순환출자는 적대적 인수합병의 차단 수단이다. 적대적 인수 합병 차단 장치에 대해서 옳고 그름을 쉽게 판단할 수 없다. 우리와 다른 점은 미국은 거래할 때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지만 우리나라 재벌은 출자구조가 복잡하고 투명하지 않다. 계열사별 출자구조가 바뀌면 모든 회사 의결권 승수도 복잡하게 바뀐다. 순환출자 등에 대해서 공시를 강화하는 게 필요하다. 삼성그룹 지배구주가 85개 계열사에 대해 의결권을 얼마나 행사하는지와 같은 정보를 공개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상호출자는 사실상 자본의 유입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공정거래법상으로 규제한다. 순환출자는 간접적 상호출자다. 상호출자를 규제하면 순환출자도 금지해야 한다. 하지만 모든 계열사에 대한 출자를 금지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순환출자가 문제가 아니다. 지배주주가 부당한 사익을 추구하면, 피해를 보는 개인이 보상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 우선 부당한 총수 일가의 사익 추구가 문제다. 경영의 효율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피해 본 당사자가 손해를 보상받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비상장 회사에 직·간접적으로 출자한 소액 주주가 사실상 비상장 주주라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다중대표 소송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비자집단소송제도 역시 인수위에서 도입하기로 했다. 소비자집단소송제도는 특정법무법인이 3년간 3건 이상을 대리할 수 없다. 이 제도는 집단소송전문 로펌의 출현을 막고 있다. 이 제도를 철폐해야 한다. 이점은 인수위도 수용했다. '사인(私人)의 금지청구제' 도입도 바람직하다. 공정거래법을 공정위와 법원이 동시에 다루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사인의 금지청구제 도입은 공정위의 '전속고발권' 축소·폐지와는 다르다. 기업은 소송이 남발할까봐 걱정할 수 있다. 법원의 예비심사 강화를 비롯한 소송남발을 막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일감몰아주기로 통칭되는 부당 승계 문제도 지적받고 있다. 잘못 접근하면 효율적인 내부거래를 막을 수 있다. 내부거래 장점인 효율성은 살리면서 주주간 이해관계 상충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자회사 지분을 100% 보유하는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방식을 도입하면 해결이 가능하다. 재벌총수 일가가 누리는 경영권 보호를 1세대 정도 보장해주고 일감몰아주기를 통한 총수 일가의 부당한 사익 추구행위를 원천적으로 차단해야 한다. 신규사업 분야 진출은 기업에 맡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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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정부 '사회적 시장경제', 대기업 부담 커진다

"박근혜 정부는 사회적 시장경제 모델을 추구한다. 경제 민주화와 경제 집중력 억제, 사회 불균형 해소 등이다. 이전 정부와는 다르다. 패러다임의 변화가 예상된다. 대기업의 부담도 커질 것이다." 김태준 동덕여대 국제경영학과 교수(사진)는 26일 머니투데이 더벨 주최로 열린 '2013 기업 경영전략 포럼'의 발제자로 나서 새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 이렇게 전망했다. 과거와 달리 '복지'와 '경제민주화'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경제 패러다임이 변하는 것이고 바람직하지만, 쉽지 않을 것이란 견해를 내비쳤다. 전반적으로 박근혜 정부가 추구하는 정책은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복지 체계를 만드는 것으로 요약된다. 과거 정부와 차별화한 부분이다. 과거 정부는 재벌 등 거대 경제 주체들이 이뤄낸 성장의 과실을 일반 국민이 나눠가지는 '낙수 효과'에 의지했었다. 지금은 달라졌다. 박근혜 정부는 일자리 창출과 공정거래 질서 확립, 사회불균형 완화 등 '복지사회'에 방점을 찍고 국정 운영에 나서기로 했고 이는 기존 대기업 중심의 경제운영 철학과 다른 것이라는 게 김 교수의 판단이다. 대기업의 부담은 필히 커질 수 밖에 없다. 김 교수는 "공정거래 질서를 강화하고 비정규직 처우를 개선하고 비과세 및 감면을 축소할 뿐 아니라 소비자보호도 강화하는 등 대기업의 부담이 늘고 있다"며 "이는 패러다임의 변화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사회안전망 확대로 사회안정 및 소득불균형이 완화되면 단기적으로는 대기업이 부담을 갖게 되지만 장기적으로는 대기업의 경영환경을 우호적으로 조성하는 것이라며 새정부의 경제 정책에 신뢰를 보냈다. 김 교수는 박근혜 정부의 경제 철학을 사회적 시장경제로 규정했다. 사회적 시장경제는 독일식 모델이다. 독일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이 체제를 택했으나 1990년대 들어 문제점이 드러났다. 동서독 통합 등에 따른 부담과 사회보장제도의 과잉 적용 등 때문이다. 그래서 2003년 사민당의 슈뢰더 총리 시기부터 개혁조치가 단행됐다. 김 교수는 "독일의 사례에서도 보듯이 사회적 시장경제가 성공하려면 재정건전화를 유지하는 범위에서 복지확대와 물가안정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공약 이행을 위해서 박근혜 정부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먼저 사회 복지 정책을 일관성 있게 밀고 나갈 수 있는 추진력과 계층간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정치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경제 상황에 따라 정책기조가 바뀔 경우, 강도 높은 개혁을 이끌어나갈 추진 동력 자체를 잃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무엇보다 재원 확보가 선행돼야하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복지 확대를 위해서는 세재 개혁을 통한 재원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계획대로 135조원의 재원 확보가 가능할지 앞으로도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지속가능한 복지 사회 구현을 위해 △경상수지 흑자 기조 유지를 포함한 거시경제 안정 기반 확립 △신성장동력 분야 지원 강화 △공정한 사회경제시스템 마련 등의 과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태준 교수 전문] 박근혜 정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책 키워드는 대내외 환경 변화에 수반하는 패러다임 시프트다. 세계경제는 뉴노멀시대에 접어들었다. 선진국과 국내의 경우 고령화와 디레버리징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세계경제는 향후 5~10년은 저금리·저성장 기조가 지속될 것이다. 또한 강력한 금융규제가 진행될 것이고, 이에 따라 IB가 과거보다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탄소 경제, 녹색경제와 같은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투자도 지속될 것이다. 세계 경제 주도권이 미국 중심에서 EU, 중국이 추가되는 G3로 변모할 것이다. 브라질과 인도 등 BRICS의 위상도 강화된다. 국제통화도 달러의 단일 규제시스템에서 유로가 추가될 것이다. 이렇듯 세계 경제가 과거보다 불안정해지는 추세가 강해진다. 자원확보를 위한 경쟁이 심해질 것이고, 이에 따라 각국 정부 역할의 중요성이 증대될 것이다. 국내 가계부채는 960조 원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소비가 위축되고 생산이 줄어드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급속한 고령화 저출산으로 인해 생산가능 인구도 줄어들고 있다. 2017년부터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장은 하되 고용이 없는 구조가 지속될 것이 문제다. 가장 큰 문제는 사회적, 계층간, 지역별, 세대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근로자가 2500만 명인데 약 1000만 명이 워킹푸어(working poor)다. 이런 갈등이 사회의 안정과 발전 과정에 내재된 위험요인이다. 따라서 향후 복지 제도 확대에 대한 재정요건 확보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박근혜 정부의 철학은 2010년 스탠포드 대학에서의 강의를 근거로 한다. '원칙이 바로 선 자본주의'다. 공정한 시장경제 질서의 확립, 불공정한 경쟁의 타파, 경제적 약자 계층을 보호해 균형성장을 도모하는 것, 다시 말해 경제 민주화와 복지확충을 이룩하는 것이다. 공정한 시장 경제와 복지확충을 통해 성장을 이뤄나가는 것이 '원칙이 바로 선 자본주의'의 핵심이다. 박근혜 정부는 5대 국정과제를 제시했다.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 맞춤형 고용복지, 창의교육과 문화가 있는 삶, 안전과 통합의 사회, 행복한 통일시대의 기반구축이다. 먼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성장도모다. 고용 없는 성장을 타파하면서 사회적 불균형을 극복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가계부담이 완화돼야 소비가 늘어나고 성장이 이뤄진다. 그 다음이 국가책임보육이다.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산적 복지의 가장 중요한 과제다. 사회적인 평등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출발점에서부터 평등해야 한다. 교육의 기회가 비용적으로도 공평하게 주어져야 한다. 사교육 비용 감소, 반값 등록금 등의 이슈가 제기되어 왔다. 젊은이들이 평등한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등록금이 저렴해야 한다. 대학 등록금을 반으로 낮추는 것은 기회균등에서 바람직하다. 하지만 부실 기업에 지원해 경제를 살려보겠다는 것과 같은 이치일 수 있다. 부실한 대학은 퇴출시키고 나머지 건실한 대학에 대해 지원을 집중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또한 생애 주기별 맞춤 정책을 가져가고, 기본적으로 기초생활을 보장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초 연금을 최대 20만 원 수준으로 상향하고, 4대 중증 질환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도 중요한 복지정책으로 제시되야 한다. 박근혜 정부는 창조경제를 통해 성장을 추진하는 것을 제시했다. IT를 적극 활용해 콘텐츠와 제조업을 연계하는 새로운 사업을 창출하고, 벤처기업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핵심이다. 하지만 이것 또한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든다. 향후 효과에 대한 고민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정책이 고용 없는 성장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인지 면밀히 살펴야 한다. 박근혜 정부는 근로자의 일자리와 관련해서 '늘지오' 정책을 수립했다. ‘늘리고 지키고 올리고'. 근로자의 정년퇴직 연령을 60세로 연장하고, 합리적인 구조조정 정책과 사회적 안식처를 설립하겠는 취지다. 과연 이 정책이 기업 경쟁력과 근로자의 안정성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인지, 우리 기업과 노사가 이 정책을 수용할 만한 역량이 있는가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야 한다. 이외에 2조 원 규모의 기술창업국부펀드를 만들어서 벤처캐피탈을 육성하고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겠다는 공약도 면밀하게 살펴야 한다. 우리나라 고용률이 14~60세까지 63.7%인데 70%까지 올리겠다는 공약도 있다. 이 공약을 지키기 위해서는 매년 50만 개의 추가 일자리가 필요하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매년 40만 개의 일자리를 늘렸다. 박근혜 정부는 중산층 비율을 70%까지 올리기 위해 일자리를 연간 50만 개를 창출해 창조경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 부분도 효과적으로 진행되는 지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한다. 비정규직 차별을 없애기 위해 국가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결국에는 이런 문제들이 비정규직 문제를 어떤 식으로 유발했는가 면밀히 봐야 할 필요가 있다. 정책이 실효성을 봐야 한다. 복지와 성장으로 직결되는 문제다. 경제민주화는 공정한 시장경제 확립이 수반돼야 한다. 지금까지 대기업의 신규 순환출자 금지, 국민연금의 의결권 강화, 금산분리 강화 등이 제시됐다. 재벌소속 금융회사의 비금융계열사 의결권을 5%로 제한하겠다는 내용이 대표적이다. 경제민주화를 좁은 의미에서 경제력 집중 억제로도 볼 수 있다. 불균형을 해소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경제 민주화를 위해 자본소득 과세를 강화하고, 일감 몰아주기 근절하고,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장려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국정과제를 시행하면서 경제 민주화를 확대하기 위한 돈이 얼마나 들 것인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경제민주화라는 용어가 갖는 혼란 때문에 이 내용은 박근혜 정부 정책에서 빠진 것 같다. 경제 민주화의 의미가 경제력 집중 억제라고 봤을 때 여려 정책이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근혜 정부는 임기 중 135조 원을 조달하겠다고 했다. 매년 27조 원씩 조달하겠다는 셈이다. 27조 원을 조달하는 데 있어 원칙은 세출을 줄이고 세입을 늘린다는 것이다. 27조 원은 우리나라 GDP의 2%에 해당한다. 크게 잡으면 GDP의 4~6%에 해당하는 금액을 세금으로 거둬야 한다. 이를 위해 매년 2% 이상의 경제성장이 수반돼야 한다. 현재 국민 조세부담율이 19%인데 지금보다 세금을 10% 더 거둬야 27조 원을 확보할 수 있다. 박근혜 정부는 세출구조를 조정하고, 지하경제를 활성화해 재원을 확보하겠다고 했다. 박근혜 정부가 추구하는 정책의 핵심은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복지다. 과거 이명박 정부와 차별화된 부분이다. 복지와 성장의 균형이 잡힌 경제민주화를 강조하는 것이다. 낙수효과를 통해 사회적인 불균형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다. 일자리 창출을 통해 균형 있는 성장을 지향하는 것이다. 상당한 패러다임의 시프트다. 과연 5년 후에 어떻게 평가를 받을 지 궁금하다. 대기업의 경우 공정거래 질서 강화와 비과세 감면축소 등의 정책을 통해 국정과제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대기업에게 상당한 경영상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사회적인 안전망을 설치해 소득 불균형을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지속가능한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사회적 약자의 안정이 필요하고, 복지에 대한 지출도 늘어야 한다. 이 정책이 안정적으로 정착하면 대기업에 대한 경영환경이 우호적으로 변할 것이다. 대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중소기업과 동반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 이 모든 정책이 제대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거시경제의 안정적인 기반 확보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외화 유동성을 충분하게 확보해야 한다. 경상수지 흑자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과거처럼 환율 조정으로 위기를 넘기는 식은 국민적인 공감대 형성이 힘들다. 민간이 직접 해외 자산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자, 배당금의 유입 등을 통해 무역수지뿐이 아닌 소득수지 확대가 필요하다. 확보한 달러를 가지고 민간이 밖으로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야 한다. 가계 소비 증진,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구조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북한 돌발사태에 대한 통일재원 확보도 과제다. 더불어 생각할 부분이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 투자다. 녹색 성장을 위한 환경 및 바이오 분야에 대한 투자도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 신재생에너지, 세계화와 IT기반 문화 콘텐츠도 창조경제에서 중요시되는 부분이다. 벤처캐피탈 및 투자자본도 확대돼야 한다. 생산성이 증대되기 위한 교육 개혁과 소비자 우선정책도 필요하다. 박근혜 정부가 강조하지 않은 부분이 노동시장의 유연성 확보다. 노동시장이 이질적인 상황에서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집행으로는 해소할 수 없다. 노동시장 유연성 확대가 필요하다. 지속가능한 복지시스템을 위한 재원을 조달하는 것도 필요하다. 사회경제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핵심이다. 부정부패 척결도 수반돼야 한다. 박근혜 정부는 사회적 시장경제를 통한 균형성장을 추구한다. 각각의 구성원들에게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다. 독일형 신자유주의로 볼 수 있다. 성장을 하되 모든 경제 주체가 책임을 의식하고 고통을 분담하자는 것이다. 사회적 시장경제주의가 시도되는 것이다. 독일의 경우 사회적 시장경제를 잘 발전시켰으나 통일 이후인 1990년부터 문제점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통합에 따른 부담, 사회적 보장제도의 과잉, 노동시장의 경색이 주요 요인이었다. 하지만 2003년부터 슈레더 총리의 주도로 노동시장을 개정하고 기업경쟁력을 고취했다. 이후 유럽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국가로 탈바꿈했다. 박근혜 정부가 독일을 전례로 삼아 사회적 시장경제를 잘 시행해야 한다. 사회적 시장경제의 문제점까지 감안한 정책을 집행하길 기대한다. 정책의 일관성도 유지돼야 한다. 정책에 일관성이 없으면 기업들이 호응을 하지 않을 것이다. 경제가 좋아지면 모르겠는데 나빠질 때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가 핵심이다. 복지 확대를 위한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부분도 중요하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할 세제개혁이 갈등을 일으킬 소지가 있다. 다음 정부로 채무를 넘기지 않는 빚 없는 복지를 제대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득권 층의 반발을 무마하면서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 국회에서 법안 210개를 통과시켜야 하는데 과거에 발의한 국회를 통과한 법안은 50% 수준에 머물고 있다. 통과되는 기간도 평균 6개월 이상이다. 박근혜 정부가 1년간 140개의 국정과제를 일관성 있게 집행할 수 있을 지 궁금하다. 이 문제를 잘 해결할 경우 사회에 안정이 확보되고 국민의 비전으로 제시된 새로운 희망의 시대가 올 것이다. 성공이 이뤄지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