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선거의 해, 글로벌 경제 전망과 산업별 대응 전략

2023-11

2024년 경제 전망 및 대응 전략 - 피크 차이나, 우리 기업의 해법은

2023-08

웹3.0 시대 게임체인저, 디지털 전환과 AI

2023-06

경제안보의 대두와 하반기 경영변수

2023-03

엔데믹 시대, 글로벌 통상 변수와 산업별 전망

2022-11

2023년 경제 전망 및 대응 전략 - 글로벌 경기 침체 대응책은

2022-08

글로벌 경제환경 변화와 대응 방안

2022-06

신냉전과 하반기 경영변수

2022-03

변동성 높아진 경영환경,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21-11

가보지 않은 길-위드 코로나, 2022년 경제 전망 및 대응 전략

2021-08

글로벌 밸류체인(GVC) 변화와 대응방안

2021-06

글로벌 패권전쟁과 하반기 경영변수

2021-03

생존의 시대, ESG에서 답을 찾다

2020-11

포스트 코로나, 2021년 경제전망 및 기업 대응전략

2020-08

포스트 팬데믹 과잉 유동성 시대 대응방안

2020-06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와 기대’

2020-03

코로나19발(發) 경제위기 우려와 기업ㆍ금융회사의 대응전략

2019-11

기로에 선 한국경제, 2020년 경영전략

2019-08

저성장시대 직면한 기업의 대응전략

2019-06

무역전쟁과 하반기 경영변수

2019-03

3대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금융회사의 대응전략

2018-11

불확실성의 시대, 2019년 경영전략

2018-08

하반기 경제전망과 기업의 대응방안

2018-06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전략

2018-03

저금리 시대의 종언과 통상압력 가중,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17-11

대전환기 2018년 경영전략

2017-08

정부 정책 변화와 하반기 경제 전망

2017-06

새정부 경제정책과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

2017-03

3저시대의 종식,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16-11

대전환기 2017년 경영전략

2016-08

글로벌 불확실성 파고, 어떻게 넘을까

2016-06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전략

2016-03

新 3低시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15-11

뉴노멀시대 2016년 경영전략

2015-08

强달러 시대, 기업 대응전략

2015-06

2015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 전략

2015-03

2015 핵심 경영 변수 점검과 대응 전략

2014-11

국내외 주요 경제환경 변수와 2015년 경영전략

2014-06

원화 강세 등 대외 경영변수와 대응전략

2014-03

2014 불안한 중국과 신흥국 경제, 대응전략은?

2013-11

2014 국내외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방안

2013-06

일감몰아주기 과세와 기업의 대응 방안

2013-02

새정부 경제·산업 정책과 기업의 대응전략 (공정거래 및 대·중소기업 정책 중심으로)

2012-10

위기 정말 벗어났나-국내외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방안

2012-03

기업경영 3대 핵심변수와 대응방안

2011-03

불안한 대외변수, 기업 전략은?

thebell news

thebell Forum|2017 더벨 경영전략 포럼

"'3高' 패러다임 전환, 위기이자 기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를 지배해온 '저금리·저유가·약달러' 패러다임이 흔들리고 있다. 올 들어 미국이 전격적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한 데 이어 바닥을 기던 유가가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달러/원 환율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외환시장 불안감도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저성장 장기화 늪에 빠진 우리 경제는 사드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지는 등 불확실성 국면에 직면해 있다. 올해 우리 기업들은 경기 흐름을 어떻게 예측하고, 어떤 전략을 짜야 할까. 더벨은 29일 '3저(低) 시대의 종식,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고금리·고유가 시대 도래와 중국 사드 보복 등 불안한 정치 상황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국내 경제 동향을 살펴보고,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美 금리인상 수출 경쟁력 악재, 품질로 극복해야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29일 열린 '2017 더벨 경영전략 포럼'에서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우리나라 경기가 회복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지만 고금리·고유가 현상이 예상보다 빨리 진행될 경우 침체에 빠질 수 있다"며 "주요 기업들의 경우 수출 제품의 가격 경쟁력 하락을 품질로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주 실장은 "고금리와 환율 변동성은 기업 경영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금리가 높아지면 가계 부채에 부담을 줘 내수 회복을 지연시키고, 기업의 투자비용이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해 경상수지 흑자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내 시장금리가 당분간 완만한 상승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주 실장은 "미국 정책금리 인상으로 한국 기준금리 인상 압력이 높아질 것"이라며 "이 같은 연장선에서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도 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실제로 2004년 6월 미국의 통화정책 기조가 인상으로 전환되던 당시 약 1년 4개월 후(2005년 10월) 한국 통화정책 기조 역시 비슷한 흐름으로 바뀌었다. 전문가들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위원들이 금리 수준을 현 1.0%에서 연말 기준 1.4~1.6% 사이로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달러/원 환율 방향성은 당분간 불확실성 궤적을 그릴 전망이다. 주 실장은 "미국 정책금리 인상 기조가 현재 원화의 강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지정학적 차원에서 반대 경우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며 "언제든 강달러가 연출될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주요 선진국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부동산 버블, 가계 부채 위험 등을 대비한 구조조정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우리나라도 이 같은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퍼펙트 스톰' 4차 산업혁명 대비해야 불확실성 파고 앞에서 스스로 중심이 되기 위한 우리 기업들의 변신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변준영 EY한영 어드바이저리 본부 전략 리드 파트너는 "전세계 경제의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되고 있는 국면에서 우리 기업들이 제4차 산업혁명 시대까지 맞이하게 됐다"며 "단순 구조조정을 넘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변 파트너는 4차 산업혁명을 위기이자 기회로 정의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의 발달로 제조와 금융, 유통업 등 전 사업 분야의 업태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의 붕괴와 신규 산업 대체가 빠른 속도로 이뤄질 것으로 점쳐졌다. 아울러 소프트웨어 기반의 혁신 기업만이 생존할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그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기존 산업은 붕괴되고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질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결국 업태의 본질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고민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미국 비디오 렌탈 업체 블록버스터(blockbuster)와 넷플릭스(netflix)의 흥망성쇠를 들었다. 블록버스터는 2000년 대 초까지 미국 영화 렌탈 시장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이었다. 하지만 오프라인 비디오 렌탈 산업이 붕괴되자 2010년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 빈자리는 넥플릭스가 채웠다. 넥플릭스는 AI 기반 하에 영화 맞춤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2014년 영화 렌탈 시장을 평정했다. 변 파트너는 저성장과 4차 산업혁명이 몰고올 퍼펙트스톰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재편(BPR)과 △재무구조 최적화 △글로벌화(Globalization) △디지털 혁신(Digitalization)을 기업들에게 주문했다. 특히 사업재편과 디지털 혁신을 크게 강조했다. R&D/디자인과 유통, 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할 수 있느냐가 기업경쟁력의 척도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사드 충격, IT·금융·화장품 차별화 꾀해야 안유화 성균관대 중국대학원 교수는 사드 문제가 불거지면서 한국의 경제적 퇴로가 막혔다며 이를 대체할 사업 다변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안 교수는 "한국의 전체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25%를 넘어섰다"며 "삼성, 현대차, 롯데 등 주요 대기업들도 매출액의 15~20%가량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드 배치 문제가 불거지면서 중국에서 경제적 퇴로가 막히는 최악의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의 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수립하고 있는 '차이나 플러스 원(China+1)' 전략이 실효성이 크지 않다고 봤다. 철강, 석유화학, 섬유 등 수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산업들이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에게 추월당한 만큼 새로운 시장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안 교수는 "IT를 제외하고는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이 중국보다 두각을 나타내는 산업군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미국, 유럽, 일본, 베트남 등 오랜 기간 관계를 맺어온 지역에 수출하는 제품군이 중국과 겹치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점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 같은 변화에 대응하는 생존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IT 기술을 심화 발전시키는 한편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게 중장기적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글로벌 위안화 허브를 구축하는 등 실효성 있는 금융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사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장기적으로 중국보다 절대 우위에 있을 산업으로 로봇, 자율 주행 자동차, 화장품, 패션, 의료 등을 꼽았다. 이날 포럼에는 기업체 및 금융회사, 유관단체 임직원 150여 명이 참석했다. 사회는 윤덕룡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국제거시팀 선임연구위원이 맡았다.

thebell Forum|2017 더벨 경영전략 포럼

"'China+1' 中 출구전략, IT·금융·화장품 주목"

한국 정부는 지난달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의 배치를 결정했다. 배치 결정으로 한층 격해진 한국과 중국의 갈등은 군사, 정치, 사회를 넘어 국내 경제에 심각한 파장을 미치고 있다. 전체 수출의 25%를 차지하는 중국이 각종 무역 제제 조치를 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은 어떤 생존 전략을 마련해야 할까. 안유화 성균관대학교 중국대학원 교수(사진)는 29일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7 더벨 경영전략 포럼'에서 "한국의 전체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25%를 넘어섰다"며 "삼성, 현대차, 롯데 등 주요 대기업들도 매출액의 15~20%가량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드 배치 문제가 불거진 후 중국 정부가 민영 기관을 동원해 한국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을 벌이는 등 경제적 보복을 가하고 있다"며 "최대 무역 파트너인 중국에서 경제적 퇴로가 막히는 최악의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 교수는 중국의 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수립하고 있는 '차이나 플러스 원(China+1)' 전략이 실효성이 크지 않다고 봤다. 철강, 석유화학, 섬유 등 수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산업들이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에게 추월당한 만큼 새로운 시장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안 교수는 "IT를 제외하고는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이 중국보다 두각을 나타내는 산업군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미국, 유럽, 일본, 베트남 등 오랜 기간 관계를 맺어온 지역에 수출하는 제품군이 중국과 겹치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신흥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남미 지역 국가들 역시 한국 제품 수입량 줄이는 대신 중국 비중을 높이고 있다"며 "중국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점을 명확하게 인식하는 한편 이 같은 변화에 대응하는 생존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 교수는 한국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IT 기술을 심화 발전시키는 한편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중장기적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글로벌 위안화 허브를 구축하는 등 실효성 있는 금융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사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장기적으로 중국보다 절대 우위에 있을 산업으로 로봇, 자율 주행 자동차, 화장품, 패션, 의료 등을 꼽았다. 안 교수는 "가상현실(VR)과 연동한 스마트폰, 생체 인식, 플렉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 등 고부가가치 4차 기술을 기존 산업에 탑재해 중국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입지를 강화해야 한다"며 "위안화와 관련한 금융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도 차이나 리스크를 헤지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로봇, 자율 주행 자동차, 화장품, 패션, 의료, 문화콘텐츠 등은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고,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중국 기업보다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산업이 될 것"이라며 "R&D 인력풀이 우수한 점을 감안할 때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로봇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다음은 안유화 성균관대학교 중국대학원 교수 발표 전문> 2020년까지 미국은 전 세계에 7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미국 텍사스 주에 4대의 사드를 배치했으며, 괌에 한 곳, 동북아에 두 대를 배치할 예정이다. 사드 배치에 대한 한미와 중국의 입장은 다를 수밖에 없지만, 한국과 중국의 경제는 서로 의존도가 높다는 점이 중요하다. 중국은 한국의 무역 최대 파트너다. 지난해 한국의 대중(對中) 수출은 전체 수출의 25%를 차지한다. 중국의 한국 수출액은 전체의 4%를 차지한다. 반도체, 무선통신기기, 자동차부품 등이 한국의 대중(對中) 수출품목 중 10위 이내에 들어간다. 중국은 행정수단, 민영기관 동원, 법적 수단, 금융시장 활용 등으로 한국에 '사드 보복'을 가할 수 있다. 한국 정부에서 내놓은 전략은 수출 다변화다. 차이나플러스원(China+1) 출구전략은 가능할까. 사드 배치 이전의 여러 자료를 보면 한국 정부는 수출 다변화 전략을 일찌감치 폈어야 한다. 한중일 분업 구조에서 중국의 역할이 변화했기 때문이다. 중국은 이미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연구개발(R&D) 투자국으로 부상했다. 일례로 중국 기업 화웨이는 매출의 10% 이상을 R&D에 투입한다. 중국에서 한국의 고가 가전(TV, 냉장고, 세탁기 등), 식품(우유, 분유 등) 제품만이 판매되고 있다는 점도 부담 요인이다. 다변성을 꾀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출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중국을 제외한 해외로 가야한다. 하지만 한국이 수출에 강점을 발휘하고 있는 분야에서 이미 중국이 앞서가고 있는 상태다. 한국이 상위권 내에 있는 수출 품목은 철강, 케미칼, 섬유, 서비스 영역인데, 해당 분야는 한국보다 중국이 더 우위를 점하고 있다. IT를 제외한 분야는 한국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 못하다. 미국, 유럽, 일본, 베트남 등의 지역에서는 한국과 중국이 수출하는 상품이 겹친다. 해당 시장에서 중국이 대표성을 띄고 있다. 라틴아메리카는 기계, 제조 등의 한국 상품을 수입하는 비중을 낮춰가는 반면 중국 비중은 오히려 늘리고 있다. 중국이란 우리에게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하고 싶다. 중국은 이제 세계 시장을 선도해나가는 힘이 있다. 게다가 한국 경제가 어려울 때 중국이 항상 퇴로역할을 했다. 사드 배치로 인해 한국은 경제적 퇴로가 막혔다.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는 패션, 의료, 건강식품이다. 특히 제4차 기술혁명 중 핵심을 차지하는 로봇 산업에서 한국은 경쟁력이 있다. R&D 허브로서 고급관리 인재들이 많기 때문이다. 사드를 떠나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중국과 함께 할 수 있다. 특허 보유 등에 강점이 있는 한국은 IT를 통해 세계 경제를 선도하는 국가가 될 수 있다.

thebell Forum|2017 더벨 경영전략 포럼

"몰려오는 '퍼펙트 스톰' 본질을 혁신하라"

불확실성의 일상화. 한국 기업이 처한 현실은 가혹하기만 하다. 중국의 사드 보복, 글로벌 보호 무역주의 강화, 내수·수출 동반 부진 등 대내외 돌발 변수들이 산적해있다. 둘 이상의 태풍이 충돌해 그 영향력이 폭발적으로 커지는 '퍼펙트 스톰' 앞에 우리 기업들이 서 있다. 태풍을 피할 길은 없다. 중심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면 휩쓸릴 뿐이다. 스스로 중심이 되기 위한 우리 기업들의 변신과 노력이 필요한 때다. 변준영 EY한영 어드바이저리 본부 전략 리드 파트너(사진)는 29일 머니투데이 더벨 주최로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7 더벨 경영전략 포럼'에서 "전세계 경제의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되고 있는 국면에서 우리 기업들이 제4차 산업혁명 시대까지 맞이하게 됐다"며 "단순 구조조정을 넘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변 파트너는 4차 산업혁명을 위기이자 기회로 정의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의 발달로 제조와 금융, 유통업 등 전 사업 분야의 업태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의 붕괴와 신규 산업 대체가 빠른 속도로 이뤄질 것으로 점쳐졌다. 아울러 소프트웨어 기반의 혁신 기업만이 생존할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그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기존 산업은 붕괴되고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질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결국 업태의 본질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고민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미국 비디오 렌탈 업체 블록버스터(blockbuster)와 넷플릭스(netflix)의 흥망성쇠를 들었다. 블록버스터는 2000년 대 초까지 미국 영화 렌탈 시장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이었다. 하지만 오프라인 비디오 렌탈 산업이 붕괴되자 2010년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 빈자리는 넥플릭스가 채웠다. 넥플릭스는 AI 기반 하에 영화 맞춤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2014년 영화 렌탈 시장을 평정했다. 변 파트너는 저성장과 4차 산업혁명이 몰고올 퍼펙트스톰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재편(BPR)과 △재무구조 최적화 △글로벌화(Globalization) △디지털 혁신(Digitalization)을 기업들에게 주문했다. 특히 사업재편과 디지털 혁신을 크게 강조했다.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의 경우, 산업 밸류체인 가운데 부가가치가 낮은 기획/설계, 부품/소재, 제조 부문에 사업 역량이 집중돼있다. 따라서 R&D/디자인과 유통, 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할 수 있느냐가 기업경쟁력의 척도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디지털 혁신과 관련해서는 스마트 팩토리(지멘스)와 디지털 플랫폼(애플), 빅데이터(핑안) 등의 사례를 들었다. 변 파트너는 "기업들이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화에 나서지 않는다면 원가 관리 등 측면에서 치명타를 입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변준영 EY한영 어드바이저리 본부 전략 리드 파트너 발표 전문> 4차 산업혁명이라는 물결이 오고 있다. 기업이 여기에 어떻게 대응해나갈지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2% 저성장 시대 장기화되고 있다. 코스피 상장법인의 전체 매출액은 줄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늘고 있다. 구조조정과 비용절감을 통해 군살을 빼고 있다는 말이다. 기업의 미래성장체질은 약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엄청난 영향을 줄 것이다. 기존산업이 붕괴될 수 있다. 새로운 산업군이 생기고, 기존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넷플릭스가 생긴 지 10년도 안 되서 블록버스터 등 기존 미디어 콘텐츠 회사는 모두 사라졌다. 기업의 수명이 점점 더 짧아지고 혁신이 없다면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넷플릭스는 AI와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혁신했다. 넷플릭스를 방문한 고객이 어떤 영화를 고르면 비슷한 영화를 추천하는 식의 서비스를 제공해 큰 호응을 받았다. 업의 본질이 바뀌는 게 핵심이다. 전통적인 제조업에서는 공장을 잘 굴리고 수요를 늘리는 게 성공공식이었다. 앞으로는 IT솔루션을 활용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금융업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책임지는 플랫폼 사업자가 될 것이다. 1977년~1979년 2차 오일쇼크가 1차 산업구조조정, 1997년 IMF 금융위기가 2차 산업구조조정이었다면 앞으로 1~2년이 3차 산업구조조정 시기라고 생각한다. △사업 재편 본격화 △재무구조 최적화 △세계화 △디지털 혁신을 통해 이 기회를 잡아야 한다. 듀폰은 지속적인 사업포트폴리오 재편을 통해 선도 기업 지위를 유지해가고 있다. 대표적인 제조업체인 GE는 금융 서비스로 그 영역을 넓혔다가 최근 에너지 및 인프라로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벨류체인 상에서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비해 한국 제조업은 가장 부가가치가 낮은 영역에 치중하고 있다. 핵심 기술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거나 획기적인 기업 재편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앱스토어 등 소프트웨어가 없이 부품 생산 및 조립에 치중하고 있는 국내 스마트폰 제조업체는 애플과 영업이익이 15%가량 차이난다. 세계 최초의 SNS로 꼽히는 싸이월드는 세계화에 성공하지 못해 현재 존재감이 없어졌다. 내수에 집중해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한다. 서비스업에서의 글로벌화도 중요하다. 디지털 혁신에서의 사례로는 스마트팩토리를 꼽을 수 있다.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화에 나서지 않는다면 원가관리 등 측면에서 치명타를 입을 것이다.

thebell Forum|2017 더벨 경영전략 포럼

"경기회복, '3고 시대' 진입 속도에 달렸다"

금리와 환율 및 유가 향방은 기업 경영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거시경제 변수들이다. 최근 우리 경제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찾아온 '저금리·저유가·약달러'로 대표되는 3저(低)시대가 막을 내리고 '신 3고(高)' 흐름을 맞이하고 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산업경제연구실장(사진)은 29일 "우리나라 경기가 회복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지만, 3고 현상이 예상보다 빨리 진행된다면 침체에 빠질 수 있다"며 "시장금리가 상승하는 고금리 등에 대비해 수출 제품의 가격 경쟁력 하락을 품질로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7 더벨 경영전략 포럼'에서 주 실장은 "1년 전 시장 전망을 할 때만 해도 3저 기조가 지속되면서 달러가 약세를 보였고, 금리와 유가도 낮았다"면서 "불과 1년 만에 방향이 바뀌어서 고금리·고유가 시대로 접어들었고, 환율은 방향성이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금리와 원고 현상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서 "금리가 높아지면 가계 부채에 부담을 줘 내수 회복을 지연시키고, 기업의 투자비용이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해 결과적으로 경상수지 흑자가 감소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먼저 향후 국내 시장금리의 상승 기조를 예상했다. 주 실장은 "2017년 중 미국 정책금리의 인상 기조가 유지될 경우 한국 기준금리 인상 압력이 높아질 것"이라며 "한국의 정책금리 인하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보면 CD(양도성 예금증서) 금리도 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실제로 과거 2004년 6월 미국의 통화정책 기조가 인상으로 전환되던 당시 약 1년 4개월 후(2005년 10월) 한국 통화정책 기조 역시 비슷한 흐름으로 바뀌었다. 미국 정책금리는 완만한 인상이 예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위원들이 금리 수준을 현 1.0%에서 연말 기준 1.4~1.6% 사이로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분기마다 두 차례 추가 인상이 예상된다. 달러/원 환율 방향성은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다. 주 실장은 "미국 정책금리 인상 기조가 원화의 강세 요인이지만 지정학적 리스크는 약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지금 분위기로는 원고 가능성이 높지만 강달러 가능성도 상존한다"고 말했다. 주요 글로벌 투자은행은 달러/원 환율이 2분기 1179원에서 3분기 1188원, 4분기 1192원을 거쳐 내년 1분기 1196원으로 조금씩 상승 흐름을 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가 역시 강세 흐름이 예상된다. 주 실장은 "연간 기준으로 작년보다 올해 유가가 더 오를 가능성은 커 보인다"며 "2016년 이후 약달러와 공급과잉 축소 여파로 국제유가가 상승했는데, 올해도 OPEC(석유수출국 기구) 감산 조치 등으로 완만한 상승이 전망된다"고 말했다. 주 실장은 "선진국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부동산 버블, 가계 부채 위험 등을 대비한 구조조정 노력을 기울였지만 우리나라는 그러지 못했다"면서 "극단적인 상황에도 대비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산업경제연구실장 발표 전문> 1년 전 시장 흐름은 달러 약세, 저금리, 저유가 등 3저 시대로 요약됐다. 불과 1년 만에 방향이 바뀌었다. 3고 시대는 고금리와 고유가, 강달러로 요약된다. 이 가운데 환율의 방향성은 예측하기 가장 어렵지만 지금까지 형성되고 있는 분위기는 원화 강세의 가능성이 높다고 보인다. 금리를 살펴보면 먼저 미국의 정책금리가 중요하다. 미국 연방기금금리가 2015년 12월과 지난해 12월, 그리고 올해 3월에 인상됐다. 올해도 두 차례 인상 예정으로 연 1.5%까지 올라가게 된다. 미국 기준금리가 올라도 우리나라가 안 오르면 상관없다. 우리나라 정책금리가 내려갈 때는 CD도 내려간다. 그런데 우리나라 정책이 변동이 없었던 시기에 CD금리는 미국 금리를 따라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 이번에 만약 한국은행이 금리 동결이나 인상을 하고,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리게 되면 우리나라 CD금리도 따라 오를 가능성 높다. 환율은 미국의 정책금리가 변수다. 정책적인 측면에서 금리가 오를 경우 이론적으로 강달러가 지속되는 게 맞다. 하지만 최근 모습을 보면 오히려 금리를 인상할 때 약달러를 보이고 있다. 이런 모습이 나오는 이유는 금리를 인상하기 전까지 기대감에 강달러를 보였다가 다시 회복되는 메커니즘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원화 강세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이 원화 강세 요인 될 수 있다. IB들의 주요 환율 전망치를 보면 엔화나 원화는 달러대비 약세를 전망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IB들이 상반기 중에 달러가 약세를 보이고 하반기 강세 전망하고 있다. 최근 유가 강세는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 경제 회복에 기인한다. 다른 요인은 약달러를 꼽을 수 있다. 원유하고 달러의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달러 약세로 유가가 올라갔다고 볼 수 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감산 조치도 영향을 미쳤다. 이는 올해 6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3고 시대 에 우리 경제는 어떤 궤적을 그릴까. 모두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고금리는 물론 악재라고 할 수 있다. 고유가는 수출 단가를 올리는 요인이 된다. 우리나라는 수출단가가 주로 유가에 연동된다. 최근 수출경기가 4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는데 그 요인이 수출단가 회복이다. 부정적인 요인도 적지 않다. 첫째 금리가 높아지면 가계부채 상환 비용과 기업의 투자비용이 늘어난다. 내수 회복을 지연시킬 것이다. 원고는 수출 가격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고 유가 수입액을 증가시킨다. 3고 시대가 우리나라 경기 회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지만 반대의 경우도 생각해야 한다. 금융위기 이후 대부분 나라가 가계 부채 등에 대한 구조조정을 단행했는데 우리나라는 그러지 못했다. 가계부채 문제가 촉발할 경우 상황이 어려워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