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선거의 해, 글로벌 경제 전망과 산업별 대응 전략

2023-11

2024년 경제 전망 및 대응 전략 - 피크 차이나, 우리 기업의 해법은

2023-08

웹3.0 시대 게임체인저, 디지털 전환과 AI

2023-06

경제안보의 대두와 하반기 경영변수

2023-03

엔데믹 시대, 글로벌 통상 변수와 산업별 전망

2022-11

2023년 경제 전망 및 대응 전략 - 글로벌 경기 침체 대응책은

2022-08

글로벌 경제환경 변화와 대응 방안

2022-06

신냉전과 하반기 경영변수

2022-03

변동성 높아진 경영환경,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21-11

가보지 않은 길-위드 코로나, 2022년 경제 전망 및 대응 전략

2021-08

글로벌 밸류체인(GVC) 변화와 대응방안

2021-06

글로벌 패권전쟁과 하반기 경영변수

2021-03

생존의 시대, ESG에서 답을 찾다

2020-11

포스트 코로나, 2021년 경제전망 및 기업 대응전략

2020-08

포스트 팬데믹 과잉 유동성 시대 대응방안

2020-06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와 기대’

2020-03

코로나19발(發) 경제위기 우려와 기업ㆍ금융회사의 대응전략

2019-11

기로에 선 한국경제, 2020년 경영전략

2019-08

저성장시대 직면한 기업의 대응전략

2019-06

무역전쟁과 하반기 경영변수

2019-03

3대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금융회사의 대응전략

2018-11

불확실성의 시대, 2019년 경영전략

2018-08

하반기 경제전망과 기업의 대응방안

2018-06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전략

2018-03

저금리 시대의 종언과 통상압력 가중,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17-11

대전환기 2018년 경영전략

2017-08

정부 정책 변화와 하반기 경제 전망

2017-06

새정부 경제정책과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

2017-03

3저시대의 종식,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16-11

대전환기 2017년 경영전략

2016-08

글로벌 불확실성 파고, 어떻게 넘을까

2016-06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전략

2016-03

新 3低시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15-11

뉴노멀시대 2016년 경영전략

2015-08

强달러 시대, 기업 대응전략

2015-06

2015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 전략

2015-03

2015 핵심 경영 변수 점검과 대응 전략

2014-11

국내외 주요 경제환경 변수와 2015년 경영전략

2014-06

원화 강세 등 대외 경영변수와 대응전략

2014-03

2014 불안한 중국과 신흥국 경제, 대응전략은?

2013-11

2014 국내외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방안

2013-06

일감몰아주기 과세와 기업의 대응 방안

2013-02

새정부 경제·산업 정책과 기업의 대응전략 (공정거래 및 대·중소기업 정책 중심으로)

2012-10

위기 정말 벗어났나-국내외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방안

2012-03

기업경영 3대 핵심변수와 대응방안

2011-03

불안한 대외변수, 기업 전략은?

thebell news

thebell Forum|2016 더벨 경영전략 포럼

'3저 시대' 생존키워드는 '콘텐츠·체질개선'

한국 경제가 소비침체와 수출부진의 늪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다. 세계 경제 침체와 맞물려 우리 주력산업이 고전하면서 2%대 성장이 고착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하다. 미국 금리인상이 지연되고, 유럽과 일본이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하는 등 글로벌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대외변수에 취약한 국내 경제를 더욱 옥죄고 있다.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국제유가와 환율은 국내 경제 성장의 또 다른 암초로 꼽힌다.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올해 우리 기업들과 금융회사들은 경기 흐름을 어떻게 예측하고, 어떤 전략을 짜야 할까. 머니투데이 더벨은 29일 '新 3低시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저금리·저유가·저환율 기조와 중국 경기 둔화 속에 저성장 고착화 국면에 직면한 국내 경제 동향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6 더벨 경영전략 포럼'에서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우리 기업들은 이제 2%대 경제성장률에 익숙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며 "초저성장 시대에 맞게 '확장'이 아닌 '생존' 중심의 경영전략을 수립해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 실장은 올해 국내 경제 성장률은 3%를 하회하고, 중장기 잠재성장률 역시 2% 중후반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저금리·저유가·저환율로 요약되는 '3저 현상'에 대해 "세계 경제의 디플레이션에 따른 결과물이라며 여러 경기지표와 산업 동향 등을 감안할 때 국내 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돌입한 것이 분명한 만큼 정부와 우리 기업들이 적절한 대응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주 실장은 특히 초저성장 시대에 접어든 만큼 우리 기업들에겐 이제 확장이 아닌 생존 경영전략이 필요하며 살아남아야만 미래를 도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내수 틈새시장에 대한 마케팅 강화를 통해 신규 수요처를 발굴하고 비용절감 노력 등을 통해 경영 내실화에 힘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주력 부문에 대한 사업역량과 핵심경쟁력 제고에 주력할 것을 당부했다. 그는 "기업의 자금 줄인 핵심 사업은 구조조정 대상이 아니다"며 주력 사업과 시장 사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정책을 주관하는 정부에 대해서도 주문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국내외 경제 상황을 감안하면 앞으로 정부가 경제정책을 보다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며 "선제적 추경 예산 편성과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확고한 경기 전환점을 만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과잉 부채와 연체율 상승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중국 발 변수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우리 경제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안유화 성균관대 중국대학원 교수는 "중국 시장이 전환기를 맞고 있으나 성장 잠재력이 여전한 만큼 아이디어에 기반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안 교수는 "중국경제가 부실채권 증가와 실물경제 위축 등으로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신성장 동력을 만들어낼 수 있는 유리한 구조를 갖추고 있다"며 "13억 명에 달하는 인구를 기반으로 잇단 인수합병과 맞물려 전 세계 기술을 집어 삼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2011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시장 중심으로 부상한 중국이 적어도 2020년까지는 세계 경제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며 "올해도 6.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교수는 그러나 최근 둔화된 중국 경제성장률을 감안할 때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 하락할 경우 우리 경제성장률은 약 0.21%포인트 둔화되는 것으로 추산된다며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 비해 받는 충격이 크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이 인터넷과 신에너지, 의료사업, 농업현대화 사업 등 중국 내 신성장 산업을 주목할 경우 승산이 있다고 봤다. 그는 "13억 명에 달하는 중국 인구는 글로벌 무대에서 산업표준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수준"이라며 "국내 기업들이 아이디어(콘텐츠)를 바탕으로 중국 신성장 산업에 진출해 위기를 타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재원 EY한영 TAS 기업재무전략 전무는 저성장 국면에 진입한 산업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과감하게 포트폴리오를 전면 재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전무는 "저성장 시대가 도래 하면서 기업들도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며 "저성장 덫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장 확실한 해법은 사업 재편"이라고 말했다. 최 전무에 따르면 기업이 사업 재편을 검토해야 하는 상황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핵심 사업의 시장 수요가 축소됐을 때 사업 재편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위협적 경쟁 요소가 출현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스마트폰 대응에 실패한 노키아와 카카오 택시 출시로 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콜택시 업계 사례가 대표적이다. 마지막으로 '성공 공식(Success Formula)'이 더는 통용되지 않은 시점에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꾀해야 한다. 그는 이 같은 사업 재편 우수 사례로 '잃어버린 10년'으로 불리는 일본의 저성장 국면에서 살아남은 주택업체 '다이와하우스'를 꼽았다. 다이와하우스는 저상장 시대가 도래하자 기존 주택 건축·분양 부문은 축소하고, 대신 주택 임대와 관리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그 결과 10년 전과 비교해 일본 니케이지수가 8% 이상 빠졌는데도 다이와하우스 주가는 31%나 올랐다. 최 전무는 "한국의 현재 상황은 일본의 잃어버린 10년과 매우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성장 동력을 잃은 기업들은 사업 재편을 활용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날 사회를 맡은 윤덕룡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뚜렷한 호재가 없는데도 외국인 투자자들이 돌아오고, 주가가 예상보다 빨리 오르는 등 국내 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차가 일부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주원 실장은 이에 대해 "미국 금리인상 지연으로 글로벌 시장 유동성이 아직 풍부한데다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국내 시장 여건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기업 및 금융회사, 유관단체 임직원 130여 명이 참석했다.

thebell Forum|2016 더벨 경영전략 포럼

"초저성장 시대, '확장' 아닌 '생존' 전략 필요"

"한국 기업들은 이제 2%대 성장에 익숙해져야 한다. 초저성장 시대에 걸맞게 '확장'이 아닌 '생존' 중심의 경영전략을 수립해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 국내 잠재성장률이 사실상 2%대에 진입했다는 전망이 잇달아 제기되면서 우리 기업들의 경영전략 수립 기조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제시됐다. 중장기적 목표를 '성장'보다 '내실'에 두고 주력 사업의 역량과 경쟁력 강화에 힘써야 저성장 시대의 험한 파고를 넘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29일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머니투데이 더벨 주최로 열린 '2015 더벨 경영전략 포럼'에서 "올해 국내 경제 성장률은 3%를 밑돌 전망이며, 중장기 잠재성장률 역시 2% 중후반대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주 실장은 '新 3低시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포럼에서 '新 3低시대와 한국 경제의 향방'에 대한 주제 발표자로 나섰다. 그는 "한국은행과 공공 연구기관들이 올해 국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로 제시하고 있지만, 한두 달 내에 하향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며 "글로벌 경제 상황과 국내 경기 동향 등을 감안하면 올 경제 성장률은 2%대 후반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는 저금리·저유가·저환율(원화 약세)을 의미하는 '3저 현상'에 대해 "세계 경제의 디플레이션에 따른 결과물"이라고 설명하며 "과거에는 3저 현상이 경제에 도움이 되는 경향이 짙었으나 최근에는 정반대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이 같은 기조가 국내 경제와 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여러 경기지표와 산업 동향 등을 감안할 때 국내 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돌입한 것은 분명한 만큼 정부와 우리 기업들이 적절한 대응방안과 전략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그는 역설했다. 주 실장은 "수출과 소비 부진으로 제조부문의 재고가 늘고 있고, 각종 선행지수들 모두 부정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국내 경기의 부진이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이라며 "2020년까지 중장기 잠재성장률이 2% 중후반대에 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처럼 초저성장 시대에 접어든 만큼 우리 기업들에겐 이제 확장이 아닌 생존 경영전략이 필요하다"며 "살아남아야만 미래를 도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들에게 "내수 틈새시장에 대한 마케팅 강화를 통해 신규 수요처를 발굴하고 비용절감 노력 등을 통해 경영 내실화에 힘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주력 부문에 대한 사업역량과 핵심경쟁력 제고에 주력할 것도 주문했다. 그는 "많은 기업이 비용절감을 위한 구조조정을 오해해 잘못된 접근을 하고 있는데 핵심사업은 구조조정 대상이 아니다"며 주력 사업과 시장 사수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강조했다. 시장 상황과 경기가 회복될 가능성에 대한 대비도 중요하다. 주 실장은 "많은 전문가들이 올해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이를 역으로 생각하면 모두가 부정적으로 보는 때가 바로 경기회복 시점일 수도 있기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동시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경제정책을 주관하는 정부에 대해서는 다소 쓴 소리를 했다. 그는 "국내외 경제 상황을 감안하면 앞으로 정부가 경제정책을 보다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며 "선제적 추경예산 편성과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확고한 경기 전환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부작용 등을 우려하고 있지만,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보단 활용 가능한 정책을 시행해 추세 전환을 시도하는 게 낫다"고 역설했다. <다음은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발표 전문> 과거에는 3저 현상이 경제에 도움이 되는 경향이 있었는데, 최근의 3저 기조는 기업이나 국가 입장에서 반대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미국 기준금리 이슈는 신흥국의 자금 유출과 연결된다. 양적완화가 종료되고 지난해 말 기준금리가 인상되는 시기 신흥국의 투자자금이 유출되는 경향이 일부 나타났다. 하지만 당초 우려보다는 부정적 측면이 완화되고 있는 추세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도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낮추고 있다. 현재 분위기를 감안하면 미국 금리가 오른다해도 상승폭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금리정책은 선제적이 아닌, 경기 후행적 성격을 띈다. 물론 미국 경제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올해 안에 급격한 인상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금리 인상이 신흥국 위기를 유발할 것이라고 보나 여기에는 논리의 비약이 적지 않다. 일부에서 위기 발생 가능성이 존재하나 세계 경제 전체에 큰 불안요인이 되진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과거 추이를 보면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기에도 개발도상국의 경제성장률은 지속세를 나타냈다. 한국 통화시장은 아직까지는 긴축적인 상황이다. 한국은행 등이 변화를 두려워하고, 미국 기준금리와의 격차 등을 감안하면 국내 기준금리는 한동안 동결될 것으로 예상한다. 최근의 국제유가 급락세는 초과공급이 원인이다. 세계 경제의 디플레이션으로 수요가 줄면서 지난해 고점 대비 30% 수준까지 급락한 후 최근 회복을 시도하고 있는 상태다. 저유가로 인한 디플레이션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과대평가된 측면이 적지 않다. 과거 국제유가 하락 시에도 세계 경제에 위험신호가 나타나진 않았다. 디플레이션이 저유가를 유발한 것은 맞지만 저유가가 다시 디플레이션의 원인이 된다는 악순환설은 비약이다. 저유가로 산유국들의 경제 건전성이 크게 훼손되고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석유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의 경우 긍정적 영향이 조금 더 클 것으로 판단된다. 원/달러 환율이 1200원 이상으로 크게 치솟진 않을 전망이다. 역사상 원/달러 환율 1200원대 이상은 외환위기, IT버블 붕괴, 금융위기 등 글로벌 충격이 존재할 때 나타났다. 기본적으로 올해 원화 약세가 예상되지만 연평균 환율은 1200원 언저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 전체적으로 보면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 경우 국내 기업들은 부정적 영향보다 긍정적 영향을 받는 업체 수가 더 많은 편이다. 신 3저의 원인은 당연히 세계 경제의 침체 때문이다. 선진국의 성장력이 정체된 상황에서 개도국의 성장력이 급락해 앞으로도 세계 경제의 저성장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 사이클을 감안하면 올해 경기침체가 피크를 치고 내년에는 조금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선진국 중에서는 미국만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경기의 부진은 지속될 전망이다. 올 1분기 지표 발표 전이지만 경제성장률이 상당히 미약한 수준이다. 경기 동행 및 선행지수의 움직임도 좋지 않아 우리나라 상황이 회복기라고 보기 어렵다. 민간소비가 4분기에 다소 회복세를 나타냈으나 재고가 늘고 있어 문제다. 수출이 안 되고 있고, 소비 선행지표인 내구재 소비판매액지수 증가율이 마이너스라 긍정적 시각을 갖기 힘들다. 시장 불확실성이 커져 설비투자 침체가 심화되고 투자 회복도 상당기간 지연될 것으로 판단된다. 수출액 감소 지속 기간이 사상 최대치인 14개월을 기록했고 곧 15개월로 갱신할 전망이다.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에 대한 수출 침체가 전체 수출경기를 끌어내리는 요인이 되고 있다. 현재 국내외 기관들의 2016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3% 수준이다. IMF는 3.2%, 정부기관은 3%, 민간 연구기관들은 2%대 후반을 제시하고 있다. 1~2개월 내에 3%대를 전망한 기관들도 예상치를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장기 잠재성장률은 2% 중후반대로 전망된다. 이 같은 경제 상황을 감안하면 앞으로 정부가 경제정책을 보다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선제적 추경예산 편성과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확고한 경기 전환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부작용 등을 우려하고 있지만,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보단 활용 가능한 정책을 시행해 추세 전환을 시도하는 게 낫다. 기업들은 이제 2%대 성장률에 익숙해져야 할 시기다. 초저성장 시대에 맞게 '확장'이 아닌 '생존' 중심의 경영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내수 틈새시장에 대한 마케팅 강화를 통해 신규 수요처를 발굴하고 비용절감 노력 등을 통해 경영 내실화에 힘써야 한다. 생존해야만 미래도 도모할 수 있다. 주력 부문에 대한 사업역량과 핵심경쟁력 제고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많은 기업이 구조조정에 대한 오해로 잘못된 접근을 하고 있는데 핵심 사업은 구조조정 대상이 아니다. 또 대외 불안요인 현실화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올해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를 역으로 생각하면 모두가 부정적으로 보는 때가 바로 경기회복 시점일 수도 있다. 따라서 경기회복 가능성에도 동시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thebell Forum|2016 더벨 경영전략 포럼

"전환기 중국, '13억' 잡을 콘텐츠 만들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를 이끌어온 중국이 과잉 부채와 연체율 상승에 몸살을 앓고 있다. 경제성장 정책인 바오빠(保八·8% 성장 유지) 시대와 이별한 지 4년 만인 지난해 바오치(保七·7% 성장유지) 시대마저 저물면서 저성장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진핑 지도부가 제2의 도약을 위해 소위 미래 산업으로 불리는 ICT, 금융, 문화, 서비스 등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은 13차 5개년 계획(13.5규획)이 올해부터 시작됐다. 중국 의존도가 높은 국내 기업 입장에서는 바짝 긴장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하지만 중국 발 변수를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우리 경제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안유화 성균관대 중국대학원 교수는 29일 머니투데이 더벨이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주최한 ‘2016 더벨 경영전략 포럼'에서 "중국 시장이 전환기를 맞고 있으나 성장 잠재력이 여전한 만큼 아이디어에 기반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안 교수는 "중국경제가 부실채권 증가와 실물경제 위축 등으로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신성장 동력을 만들어낼 수 있는 유리한 구조를 갖추고 있다"며 "13억 명에 달하는 인구를 기반으로 잇단 인수합병과 맞물려 전 세계 기술을 집어 삼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2011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시장 중심으로 부상한 중국이 적어도 2020년까지는 세계 경제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며 "올해도 6.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교수는 그러나 최근 둔화된 중국 경제성장률을 감안할 때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 하락할 경우 우리 경제성장률은 약 0.21%포인트 둔화되는 것으로 추산된다며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 비해 받는 충격이 크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이 인터넷, 신에너지, 의료사업, 농업현대화 사업 등 중국 내 신성장 산업을 주목할 경우 승산이 있다고 봤다. 그는 "13억 명에 달하는 중국 인구는 글로벌 무대에서 산업표준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수준"이라며 "이 때문에 짧은 시간 중국 신생 기업들이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기업들이 아이디어(콘텐츠)를 바탕으로 중국 신성장 산업에 진출해 위기를 타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교수는 또 "세계경제 판도가 아이디어와 시장 선점에 달린 만큼, 13억 중국인들을 사로잡을 강력한 빨대(유인책)가 필요하다고"고 주장했다. <다음은 안유화 성균관대학교 중국대학원 교수 발표 전문> 2011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는 중국이 이끌어왔다. 향후 2020년까지 큰 맥락에서 중국이 계속 세계 경제의 성장을 이끌 것이다. 중국 경제의 가장 큰 숙제는 구조적 문제 해결이다. 중국 정부는 기술혁신, 자본배분의 효율성 제고, 노동력 혁신에 힘을 쏟아야 한다. 리커창 총리가 강력하게 혼합소유제, 증권화, 주식분배 등을 통해 국유기업 구조조정을 추진해야 한다. 아시아 금융위기를 발생시킨 요인은 6가지로 요약된다. 대량 경상수지 적자, 환율 페그제, 자산가격 버블, 취약한 은행시스템, 높은 단기외채 비중, 자본시장 개방이다. 이 가운데 중국의 경우 자산 가격 버블과 취약한 은행시스템에 노출됐다. 국가별 PIR배율(지역별부동산가격/지역별소득)을 살펴보면 정상국가는 3~5배 사이인데, 중국의 경우 일선 도시인 선전(심천)의 경우 24배 이상에 달한다. 중국 내 부실채권 급증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계기업의 자금조달 환경이 악화되면서 디폴트가 증가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은행의 부실대출이 늘고, 리스크 프리미엄 증가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다. 제강, 제철, 시멘트, 알루미늄 등 전통산업의 경우 적자기업 비율이 40%가 넘는다. 부채비율도 150% 수준이다. 다만 중국은 중앙정부와 가계의 부채비율이 50% 안팎으로 낮다. 중국정부는 기업부채를 가계로 이전해 연착륙을 시도하고 있다. 새로운 성장 동력 마련보다 경기 연착륙을 위한 부동산 경기 살리기, 부채 전환, 철도 등 인프라 투자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중국은 올해 6.5% 이상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시장에서 기회는 여전히 있다. 인터넷, 신에너지, 의료사업, 농업현대화 사업 등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중국은 ICT를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담아 새로운 경제를 끌어올릴 것이다. 중국 인터넷 인구가 8억 명에 육박한다. 스마트폰 인구는 7억 명에 달한다. '아이디어'와 '시장'은 아웃소싱이 안 된다. 국가 간, 기업 간 경쟁은 앞으로 누가 아이디어와 원천 기술, 충성고객 확보 여부에 좌우될 것이다. 결국 아이디어와 시장 선점 여부에서 승부가 걸린다. 중국 인구는 약 13억 명에 달한다. 우리나라는 인구가 5000만 명에 불과하다. 13억 명을 끌어들이면 산업 표준을 만들 수 있다. 중국에 가면 세계 경제의 어려움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새로운 기업이 짧은 시간 안에 글로벌 기업이 된다. 지적재산권(IP)과 내수 시장이 강하기 때문이다. 강력한 빨대로 이를 유인할 필요가 있다. 중국 모바일 인구 7억 명과 한국 기업의 아이디어를 결합하는 순간 글로벌 기업이 된다. 7억 명을 우리기업의 고객으로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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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잃어버린 10년' 교훈은 사업 재편"

기업은 살아있는 유기체다. 산업 생태계에 적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를 꾀한다. 변신 성공 여부에 따라 기업의 흥망성쇠도 갈린다. 저성장 시대, 시장은 기업들에게 다시 한 번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버릴 용기가 있어야 새로운 것을 채울 수 있다고 말한다. 기업들이여, 변신할 용기가 있는가. 우리 기업들은 지금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최재원 EY한영 TAS 기업재무전략 전무는 29일 머니투데이 더벨 주최로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6 더벨 경영전략 포럼'에서 "저성장 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들도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며 "저성장 덫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장 확실한 해법은 사업 재편"이라고 말했다. 생존과 성장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데도 기업들이 사업 재편(BPR, Business Portfolio Reorganization)을 꺼리는 이유는 명확하다. 새로운 길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최 전무는 "기존의 여러 사업을 정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할 수밖에 없다"며 "아울러 미지의 영역을 개척해야 하기 때문에 사업 재편과 관련된 의사결정은 리스크가 크고 난이도가 높다"고 말했다. 하지만 기업들이 한번 정체기에 접어들면 다시 회생하기 쉽지 않은 만큼 객관적인 자기 진단을 통해 사업 재편의 기회를 항상 열어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이 사업 재편을 검토해야하는 상황은 크게 3가지다. 먼저 핵심 사업의 시장 수요가 축소됐을 때 사업 재편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스트리밍 서비스 등 디지털 음원 확대로 위기에 처한 음반사들이 이 경우에 해당된다. 위협적 경쟁 요소가 출현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스마트폰 대응에 실패한 노키아와 카카오 택시 출시로 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콜택시 업계 사례가 대표적이다. 마지막으로 '성공 공식(Success Formula)'이 더는 통용되지 않은 시점에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꾀해야 한다. 최 전무는 "기업의 정체기는 갑작스럽게 찾아온다"며 "그렇기 때문에 사업 재편 실행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리스크가 큰 사업 재편의 성공 확률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을 마련해 둬야 한다는 게 최 전무의 설명이다. 그는 "기존 핵심 사업의 인접 영역에서 진출 가능한 사업은 무엇인지, 내재된 'Hidden Asset'을 활용해 진출 가능한 사업은 무엇인지, 인수합병(M&A)시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전무는 사업 재편 우수 사례로 '잃어버린 10년'으로 불리는 일본의 저성장 국면에서 살아남은 주택업체 '다이와하우스'를 꼽았다. 다이와하우스는 저상장 시대가 도래하자 기존 주택 건축·분양 부문은 축소하고, 대신 주택 임대와 관리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또한 레저와 에너지·환경, 금융 등 비관련 영역으로 다각화를 추진하고, 지속성장 가능성이 있는 업체 인수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다. 그 결과 10년 전과 비교해 일본 니케이지수가 8% 이상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다이와하우스 주가는 31%나 올랐다. 최 전무는 "한국의 현재 상황은 일본의 잃어버린 10년과 매우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성장 동력을 잃은 기업들은 사업 재편을 활용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최재원 EY한영 TAS 기업재무전략 전무 발표 전문> 최근 4년간 전세계는 유례없는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었다. 금융위기와 같은 특별한 사건이 없는데도 3%대 초반의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주요기업의 평균 존속연수가 1935년에는 90년이었으나 점점 줄어 2015년에 15년으로 집계됐다. 생존자체가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GE와 듀폰(Du Pont)은 건실한 장수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GE는 2000년대 사업 포트폴리오의 50% 이상을 차지하던 금융업을 지난해 모두 정리하고, 본연의 제조업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주력했다. 듀폰 역시 1920년 화약회사로 출발했지만 화학, 신소재, 바이오 등으로 사업 전략을 바꿔 성공했다. 두 회사 모두 BPR(Business Portfolio Reorganization) 전략을 구사한 덕분에 살아남았다. BPR란 수익성이 떨어진 사업을 과감하게 접고 장래 유망사업을 육성하는 것을 일컫는다. 기업의 정체기는 갑작스럽게 찾아오기 때문에 BPR 실행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 △핵심 사업의 시장 수요 축소 △위협적 경쟁요소의 출현 △기존 성공공식의 퇴화 등의 요인으로 핵심 사업이 한계에 봉착한 경우 BPR을 추진해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BPR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려면 △기존 핵심사업의 인접영역에서 진출 가능한 사업은 무엇인지 △내재된 'Hidden Asset'을 활용해 진출 가능한 사업은 무엇인지 △인수합병(M&A)시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일본의 경우 1980년대 형성된 버블이 붕괴되면서 '잃어버린 10년'이라 불리는 장기 저성장 시대를 보내야 했다. 이후 일본 주택업 판도는 BPR을 실행해 성장절벽을 극복한 회사와 그렇지 못한 회사로 나뉘었다. 우수 사례인 다이와하우스의 경우 주택이 소유에서 거주 대상으로 바뀌자 서브리스 방식의 주택 임대 및 관리를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또한 Hidden Asset을 활용해 레저, 에너지·환경, 금융 등 비관련 영역으로 다각화를 추진하고, 지속성장 가능성이 있는 업체를 적극 인수했다. 한국의 현재 상황은 일본의 '잃어버린 10년'과 매우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성장 동력을 잃은 기업들은 BPR을 활용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