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선거의 해, 글로벌 경제 전망과 산업별 대응 전략

2023-11

2024년 경제 전망 및 대응 전략 - 피크 차이나, 우리 기업의 해법은

2023-08

웹3.0 시대 게임체인저, 디지털 전환과 AI

2023-06

경제안보의 대두와 하반기 경영변수

2023-03

엔데믹 시대, 글로벌 통상 변수와 산업별 전망

2022-11

2023년 경제 전망 및 대응 전략 - 글로벌 경기 침체 대응책은

2022-08

글로벌 경제환경 변화와 대응 방안

2022-06

신냉전과 하반기 경영변수

2022-03

변동성 높아진 경영환경,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21-11

가보지 않은 길-위드 코로나, 2022년 경제 전망 및 대응 전략

2021-08

글로벌 밸류체인(GVC) 변화와 대응방안

2021-06

글로벌 패권전쟁과 하반기 경영변수

2021-03

생존의 시대, ESG에서 답을 찾다

2020-11

포스트 코로나, 2021년 경제전망 및 기업 대응전략

2020-08

포스트 팬데믹 과잉 유동성 시대 대응방안

2020-06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와 기대’

2020-03

코로나19발(發) 경제위기 우려와 기업ㆍ금융회사의 대응전략

2019-11

기로에 선 한국경제, 2020년 경영전략

2019-08

저성장시대 직면한 기업의 대응전략

2019-06

무역전쟁과 하반기 경영변수

2019-03

3대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금융회사의 대응전략

2018-11

불확실성의 시대, 2019년 경영전략

2018-08

하반기 경제전망과 기업의 대응방안

2018-06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전략

2018-03

저금리 시대의 종언과 통상압력 가중,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17-11

대전환기 2018년 경영전략

2017-08

정부 정책 변화와 하반기 경제 전망

2017-06

새정부 경제정책과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

2017-03

3저시대의 종식,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16-11

대전환기 2017년 경영전략

2016-08

글로벌 불확실성 파고, 어떻게 넘을까

2016-06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전략

2016-03

新 3低시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15-11

뉴노멀시대 2016년 경영전략

2015-08

强달러 시대, 기업 대응전략

2015-06

2015 하반기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 전략

2015-03

2015 핵심 경영 변수 점검과 대응 전략

2014-11

국내외 주요 경제환경 변수와 2015년 경영전략

2014-06

원화 강세 등 대외 경영변수와 대응전략

2014-03

2014 불안한 중국과 신흥국 경제, 대응전략은?

2013-11

2014 국내외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방안

2013-06

일감몰아주기 과세와 기업의 대응 방안

2013-02

새정부 경제·산업 정책과 기업의 대응전략 (공정거래 및 대·중소기업 정책 중심으로)

2012-10

위기 정말 벗어났나-국내외 핵심 경영변수와 대응방안

2012-03

기업경영 3대 핵심변수와 대응방안

2011-03

불안한 대외변수, 기업 전략은?

thebell news

thebell Forum|2014 경영전략 포럼

저금리 시대의 종말 '해법은 있다'

미국이 양적완화(QE) 중단과 통화정책 정상화를 선언하면서 국내외 경기 전망에 불안감이 확연히 묻어나고 있다. 이머징 마켓 자산들이 조정기에 진입하고 글로벌 전반으로 영향이 번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국내 경기 민감도가 가장 높은 중국 시장은 투자 한계·효율성 저하로 잠재성장률이 하락하는 등 경기 위축이 우려된다. 과연 국내 기업들은 2015년 어떤 대응전략을 세워야 할까. 자본시장 미디어 머니투데이 더벨은 27일 서울 소공동 플라자호텔에서 '국내외 주요 경제환경 변수와 2015년 경영전략'이란 주제로 포럼을 열고 미국 양적완화 영향과 중국 시장 속 위기 및 기회요인, 국내 내수시장 환경 변수 등을 조명해봤다. 동시에 국내 기업들의 대응책과 소비·유통기업들의 활로 등을 집중 점검했다.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 선언은 세계 경제에 다양한 변화를 안겨줄 수밖에 없는 요인이다. 저금리 기조가 끝나고 금융권 유동성이 풍부한 시기도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게 됐다는 평가다. 특히 고위험군 이머징 마켓을 향했던 자산들의 유출 시작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남미, 동남아 등 지역에서 엑소더스(Exodus)가 가장 먼저 시작될 것이란 지적이다. 국내에서도 상당한 여파가 불가피하다. 전반적인 금융시장 유동성 축소가 예상된다. 금리 인상에 따라 국내 기업 마진이 줄고, 투자가 위축될 수 있다. 결국 미국의 QE 중단은 가계소비도 감소시켜 국내 경기 전반을 둔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덕룡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국제거시팀 선임연구위원은 미국 금리 인상이 예상되는 내년 하반기 이전이 가장 불안한 순간이라고 전망했다. 윤 위원은 "이미 저금리 시대는 끝났고 미국이 금리 인상을 시작하기 전 까지가 불확실성이 가장 높은 시기가 될 것"이라며 "일본과 유럽 모두 시간에 쫓기고 있을 만큼 시간이 촉박하다"고 전망했다. 윤 위원은 중국과 일본, EU 등 다른 선진국들이 미국과 달리 양적완화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는 점도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서둘러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평가다. 그는 "내년 상반기까지 미국과 중국, 일본이 다른 통화정책을 구사하게 될 것"이라며 "이로 인해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증대되면서 리스크 프리미엄이 조정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망설이고만 있는 우리나라도 서둘러 대책이 나와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날 포럼에서는 국내 경기 민감도가 가장 높은 중국 경제 역시 성장률 한계가 명확할 것이란 지적이 나왔다. 중국 경제가 2020년까지 세계 경제 성장률의 4분의 1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향후 10년은 장담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일례로 대만을 제외한 대부분 이머징 국가가 30년 동안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이후 10년은 성장률이 고꾸라지는 공통된 경향을 보였다. 중국은 1980년대 이후 정확히 30년간 경제 성장기를 보였고 이제 남은 10년이 시작됐다. 비록 불안한 상황이더라도 중국 진출을 멈출 수는 없다. 내수시장 한계에 봉착한 한국 기업들은 무조건 해외로 나가야 하고 가장 큰 이머징 마켓은 바로 중국이다. 중국의 경제성장이 둔화된 만큼 현지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엔진을 발굴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그만큼 과거처럼 중국을 단순 한국의 생산공장 정도로만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평가다. 안유화 자본시장연구원 국제금융실 연구위원은 중국 진출을 위한 수단으로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IP)을 꼽았다. 중국시장을 넘어 글로벌 전자상거래업체로 성장한 알리바바처럼 IP를 활용한 사업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기업이 보유한 지적재산권을 해외기업에 팔아 로열티 수입을 올리는 사업군이다. 동시에 위안화에 대응해야 할 시점이란 점도 지적했다. 안 연구위원은 "중국의 경제성장이 둔화하면서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부각된 것이 IP와 같이 넓은 시장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며 알리바바와 같은 사례가 대표적"이라며 "IP는 뛰어나지만 내수시장이 작은 한국은 글로벌로 나가야 하고 향후 위안화 국제화에 따른 위안화 금융 역시 강화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국내외 전망을 토대로 국내 소비재·유통기업이 어떤 방향에서 경영전략을 짜야 할지도 논의됐다.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 이와 상반된 전략을 구사하려는 EU·일본 등 글로벌 국가들, 중국 시장의 침체까지 우리 경제의 2015년 키워드는 그야말로 '불확실성'이다. 국내 시장에서 소비 자체는 증가가 예상되지만 문제는 수출 시장 저변 약화다. 전반적인 소비 촉진에 압력이 가해질 가능성이 상존한다. 강희석 베인앤컴퍼니 소비재유통부문 파트너는 불확실성에 직면했을 때 경영자는 두 가지 부류로 나뉜다고 짚었다. 미래 불확실성에 공격적으로 대처해 목표를 성취하는 오버컨피던스(Over Confidence)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경제 상황에서 때를 기다리는 언더컨피던스(Under Confidece)다. 장단점이 있는 경영자상이지만 현재 국내외 경기 상황을 봤을 때는 양쪽 모두 그다지 적합한 경영자 태도라고 하기에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관건은 '전략적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세우는 방안이다. 강 파트너는 현재 직면한 우리 경제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적 포트폴리오의 적합한 사례로 아마존을 들었다.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을 수용하고 기존 사업 모델을 수정해 불확실성에 대응한 케이스다. 헌책 사업과 디지털 e-book 사업 등으로 모델을 수정해 성공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진출 활성화에는 프라이스체크(Price Check)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대응해 성공적으로 방어했다. 강 파트너는 이를 국내 현실 소비재와 유통사업에 대입할 때라고 지적했다. 강 파트너는 "로컬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의 경쟁을 결정짓는 각 카테고리별 특성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고, 진출 지역에 따라 다양한 전략적 옵션이 필요하며 심층적 검토를 해야 한다"며 "경영자라면 불확실성 하에 명료한 전략 방향을 위한 전사적 합의, 실행에 있어서는 유연성을 동시에 가져야 커다란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포럼은 대기업 재무 및 전략 담당 임직원, 투자은행(IB) 업계 종사자, 금융회사 임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김태준 동덕여대 국제경영학과 교수(사진·아래)가 사회를 맡았다.

thebell Forum|2014 경영전략 포럼

"불확실성은 위험인 동시에 기회"

"불확실성은 위험인 동시에 기회다" 강희석 베인앤컴퍼니(Bain&Company) 파트너(사진)는 27일 머니투데이 더벨이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주최한 '2014 더벨 경영전략 포럼'에서 '경영환경 변화와 소비재·유통 기업의 대응 전략'이란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강 파트너는 "불확실성은 커다란 기회를 가져올 수 있으며, 승리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 간의 격차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불확실성 시대의 전략 수립은 명료한 전략의 방향에 대해 전사적 차원의 합의와 유연함을 동시에 지녀야 한다는 의미다. 이어 강 파트너는 "불확실성하에서 적응력(adaptation)은 핵심이지만 대다수의 기존 조직은 적응력을 발휘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우리 경제를 정의하는 키워드로 '불확실성'이 떠오르고 있다. 우선 한국의 거시 경제의 스펙트럼을 보면 전반적으로 내년 성장전망은 연 성장률 2%~4%수준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노동의 생산성과 유연성이 우리의 발목을 잡는 요인으로 지적되는 상황에서, 글로벌 수출 경쟁심화와 FTA 등은 수출 마저 큰 기대를 하기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강 파트너는 "우리 거시경제와 기업 경영환경에는 단기적 불확실성과 장기적 불확실성이 혼재를 하면서 불확실성에 대한 대처 능력이 가장 큰 화두로 떠올랐다"며 "이를 대처하는 방안이 무엇인가를 모색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불확실성이 커질 수록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략이 필요하다. 일례로 미국의 아마존(Amazone)은 뚜렷한 전략적 목표를 두고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을 수용해 기존 사업의 모델을 수정했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소비자가 구입하고 싶은 물품을 언제든 가장 싸게 살 수 있는 장소'라는 목표 아래 헌책사업·디지털 e-book 사업 등 사업 모델을 변화시켜 나갔다. 마지막으로 강 파트너는 이를 유통 기업에 적용해 설명했다. 그는 "소비양극화·인구고령화·소가구 증가·가격 민감도 증가·브랜드 로열티 하락·직진출·역직구 강화 등 이미 우리의 소비패턴으로 자리잡은 소비재·유통 분야의 트렌드는 앞으로도 더욱 강화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 파트너는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소비재 기업이나 유통 기업이 단독으로 충족시키기 점차 벅찬 과제가 되고 있어 상호간의 협력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예를 들어 트레이드(Trade)와 프로모션(Promotion)에 대한 비용 합리화는 소비재·유통 기업 모두에게 윈-윈(win-win)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국내 소비재·유통 기업은 자사가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Risk) 정도를 감안하며, 전략적인 옵션(Option)과 포트폴리오(Portfolio)를 구성해 운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명료한 전략 방향과 전사적인 합의, 실행상의 유연함을 동시에 가져야 불확실성의 시대 속에서도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발표 전문] 우리경제의 키워드는 불확실성이다. 경영자는 기업을 경영하고 전략을 세워야 하는 입장에서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방식이 무엇이고 이전과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중요하다. 불확실성 시대에서 정형화된 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은 무리다. 유동적이며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패러다임의 변화를 파악해야 한다. 우선 한국 거시 경제의 스펙트럼을 보면 전반적으로 내년 성장 전망을 연 성장률 2~4%수준으로 보고 있다. 일부 기관에서 2%로 낮게 보고 있는데 그 이유는 노동의 생산성과 유연성이 우리의 발목을 잡는 요인으로 분석한다. 전반적인 국내경제 상황을 짚어보기 위해선 거시경제를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를 파악해야 한다. 우선 소비에 대한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최근 청년 창업과 고용 증가, 그리고 부동산 시장 회복으로 인한 자산 증대 효과로 소비 상승을 가져온다. 그러나 실질 임금 상승률의 둔화 추세와 노동 시장의 구조적 문제는 장단기적으로 소비 지출을 감소 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한다. 또 다른 불확실성은 가계부채에 있다. 현재 가계부채는 1000조원에 육박한다. 가계부채 문제는 자산효과와 더불어 소비 자체를 둔화시키는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투자와 같은 경우엔 건설투자와 설비투자를 나누어 고려해 볼 수 있다. 건설투자의 경우 둔화 가능성이 높다. 설비투자도 해외자본 입장에서는 해외 투자처보다 국내 투자의 매력이 좋지 않아 위축 가능성이 있다. 단 설비투자의 경우 IT 분야 및 중소기업의 설비 투자 증가가 긍정적인 신호가 될 수 있다고 예상된다. 정부지출 문제는 정부가 지속적으로 확대의지를 표명하고 있고 지출 여력도 충분한 상황이다. 복지 예산을 중심으로 재정지출 증가가 예상되는데 이것이 얼마나 소비 증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전체적으로 볼 때 소비 증진으로 3%대 성장이 예상되지만 문제는 수출에 있다. 수출에서 수입을 차감한 순수출이 중요한데, 이는 뚜렷한 패턴을 나타내지 않고 있다. 내년에는 글로벌 수출 경쟁심화, FTA 등 교역조건 악화 등으로 수출에서 큰 기대를 하기 어렵다. 특히 중국 내수의 침체 가능성은 수출 전망의 불확실성을 증가 시키고 있다. 이는 수출이 숙명처럼 다가오는 입장에서는 매우 불확실한 수출 여건인 셈이다. 결론적으로는 거시경제와 기업 경영환경에는 단기적 불확실성과 장기적 불확실성이 혼재 하면서 불확실성에 대한 대처 능력이 가장 큰 화두로 떠올랐다. 그렇다면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방안이 무엇인가를 모색해야 한다. 통상 불확실성에 직면할 때 경영자는 두 가지 부류로 나눠진다. 오버컨피던스(Over Confidence) 경영자는 미래 불확실성에 대처할 수 있고 주어진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고 자신하는 사람이다. 반면 언더컨피던스(Under Confidence)는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경제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기다리는(Wait and see) 경영자를 뜻한다. 하지만 이 두 가지 경영자 태도는 불확실성에 대한 접근 방식으로 옳지 않다.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략이 필요하다. 즉 지향점을 명확히 하되 그 지향점을 어떤 측면에 정의할지는 좀 더 유연하게 접근하고 포트폴리오를 세워야 한다. 아마존의 사례를 보면 뚜렷한 전략적 목표를 두고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을 수용해 기존의 사업 모델을 수정함으로써 불확실성에 대응했다. 실제 아마존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소비자가 구입하고 싶은 물품을 언제든 가장 싸게 살 수 있는 장소'라는 목표 아래 책사업에서 헌책사업 그리고 디지털 e-book 사업 등으로 사업 모델을 수정해 가며 불확실성을 이겨내고 있다. 또한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점차 온라인 판매 비중을 증대하는 위협을 'Price Check 어플' 출시 등을 통해 이겨냈다. 이처럼 불확실성 하의 전략은 명료한 전략 방향에 대한 전사적 합의와 실행에 있어서 유연함을 동시에 가져와야 한다. 이를 현실의 소비재와 유통사업에 대입해 보자. 소비재 유통의 트렌드는 인구구조의 변화, 디지털화 유통매장 면적 당 효율성 하락 등으로 다양화해지고 있다. 이는 소비재·유통입장에서는 마진 축소와 공략 가능한 시장 규모 감소로 이어진다. 또한 다양해진 소비재 트렌드는 밸류 체인에 대한 복잡성을 높이고 있다. 예를 들어 제품품질 개선을 요구하는 동시에 비용에 대한 절감을 강화해야 하고 제품 카테고리에 변화를 달성해야 하는 복잡성이 요구된다. 이는 단일 기업이 감당하기엔 버거운 입장이다. 유럽의 예를 보면 다양해진 소비 트랜드를 따라 잡기 위해서는 기업간의 협력이 필요하다. 물론 기업 간의 협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도 개별기업에게 방어전략과 공격전략이 필요하다. 방어전략으로는 거래(trade)와 판촉활동(Promotion)의 합리화가 중요하다. 소비재기업의 총매출액 중 20~30%가 거래와 판촉활동 비용이다. 기업입장에서 채널이 다변화하면서 소비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거래와 판촉활동 비용을 줄일 수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용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가 기업 경영의 관건이다. 공격전략에서는 수출과 옴니채널이 가장 큰 화두다. 문제는 수출 경우에는 복잡하기 때문에 접근 시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소비재 해외 시장 전략의 관점에서는 현지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의 경쟁을 결정짓는 각 카테고리 별 특성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진출 지역에 따라 다양한 전략 옵션이 필요하고 심층적인 검토가 요구된다. 국내 소비재·유통 기업은 자사가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정도를 감안해 여러 전략적 옵션의 포트폴리오 구성과 운영을 해야 한다. 경영자라면 큰 그림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불확실성 하의 전략은 명료한 전략 방향에 대한 전사적 합의와 실행에 있어서 유연함을 동시에 가져야 한다. 이는 불확실성 시대 속에서도 커다란 기회를 가져올 수 있다.

thebell Forum|2014 경영전략 포럼

"한국판 알리바바 나올 수 있을까"

국내에서도 글로벌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와 같은 기업이 나올 수 있을까. 좁은 시장 탓에 국내에서 알리바바와 같은 기업이 나오긴 어렵다는 평가다. 국내기업이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중국시장을 공략하려면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IP)에 집중해야 한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안유화 자본시장연구원 국제금융실 연구위원(사진)은 27일 머니투데이 더벨이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주최한 '2014 경영전략 포럼'에서 '중국 시장 변화와 우리기업의 대응 방안' 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고객과 시장이 상대적으로 적은 한국 기업은 무조건 해외로 나가야 하고 IP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위원은 "중국 기업들은 중국의 경제성장이 둔화하면서 새로운 성장엔진을 발굴하고 나섰고 IP와 자국내 넓은 시장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라며 "알리바바와 같은 사례가 대표적인데 넓은 시장도 있고 지적재산권도 갖췄다"고 말했다. 안 연구위원에 따르면 종전까지는 기업들이 보유한 기술을 통해 제품·서비스를 판매해 매출을 올렸지만 지식사회로 접어들면서 기술 IP를 다른 기업에 팔아 매출을 올릴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기업이 보유한 제품 지적재산권을 해외기업에 팔아 로열티 수입을 올리는 것이다. 안 연구위원은 "중국 핸드폰업체인 샤오미도 자국내 많은 고객과 넓은 시장이 있기 때문에 저절로 성장했지만 한국은 아무리 우수한 인재가 많아도 국내 시장이 적기 때문에 보유한 IP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짜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업종으로는 자산운용업종을 꼽았다. 자산운용사가 중국 금융시장을 공략해 글로벌업체로 성장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안 위원은 "국내 은행과 보험사는 규모 등에서 절대 중국 금융회사를 이길수 없다"면서도 "국내 자산운용사는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머리좋은 한국 사람은 인적자원을 활용한 사업에서 두각을 낼 수 있고 이런 면에서 국내 자산운용사는 상품만 다양하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며 "중국 개인이 운용하는 해외자산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중국인들은 한국 금융시장을 해외에서 가장 선호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 자산가들은 서방 국가는 멀지만 한국은 아침에 가서 저녁에 올 수 있단 인식을 갖고 있다"며 "한국은 중국과 달리 동서양 시장을 동시에 접근할 수 있는 국가로도 중국 자산가들은 이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경제는 사면초가에 빠져있지만 다양한 성장대책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위기를 타개할 것이란 평가도 내놨다. 중국 경제는 △부동산 시장 둔화 △지방정부 부채 리스크 △소비둔화 등으로 실물경제가 위축되고 있고 덩달아 한국 경제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중국 시진핑 정부가 부동산 시장 안정화와 민간투자 확대, 에너지 개발 등을 통해 경제안정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중국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줄일 것으로 내다봤다. [발표 전문] 한국 시장 변화와 우리기업의 대응방안에 대해 크게 세가지로 설명하겠다. 중국 경제 변화와 리스크, 중국 시장 변화 특징, 한국 경제와 한국기업의 대응방안 순이다. 먼저 중국 경제의 변화와 리스크에 대해 발표하겠다. 중국 경제는 앞으로 2020년도까지 세계 경제 성장의 4분의 1을 담당할 것이다. 세계 경제가 4%성장하면 이 가운데 1%는 중국이 담당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앞으로의 상황은 밝지 않다. 기존 이머징 국가들의 경제성장률을 보면 40년 연속 고속 성장한 경우는 극히 드물다. 대만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이머징 국가는 30년 동안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이후 10년은 고꾸라졌다. 중국은 현재 30년 성장이 끝나고 나머지 10년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이 10년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가 중요하다. 중국 국무원산하 발전연구센터에서는 중국이 앞으로 내수확대, 민생개선, 기술혁신, 환경친화 등으로 경제발전방식을 전환할 경우 2011~2015년까지 평균 8.4%, 2016~2020년까지 7.2%, 2021~2025년까지 6.6% 성장률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경제발전 방식을 전환하지 못하고 리스크가 커질 경우 같은 기간 성장률은 7%, 5.7%, 5.1%로 떨어질 것으로 관측했다. 지금까지 데이터를 살펴보면 2015년까지 6%아래로까지 갈 수 있을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다. 시진핑이 2020년까지 GDP와 1인당 GDP를 현재 수준의 2배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이를 위해서는 앞으로 매년 평균 7%씩 성장해야 한다. 일단 올해 중국은 연 성장률을 7.4%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은 대내외적으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있다. 대외적으로는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로 중국 내 유입됐던 자금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 그 동안 중국 내로 자금이 많이 들어왔을 때 중국 정부는 당황했다. 통화정책에서 주체성을 많이 잃게 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글로벌 자금이 빠져나가면서 위안화 절상이 완화돼 수출 여건은 호전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자금이 빠져나가면서 물가가 하락하고 부동산 가격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대내적으로는 천문학적인 지방정부 부채와 그림자금융에 따른 신용위축 문제가 있다. 그 동안 지방정부는 부채를 통해 재정을 운영했는데 시진핑 체제 이후 중장기 개혁 추진에 따라 이것이 더 이상 자유로워 지지 못하다. 이에 따라 투자가 위축되고, 소비가 둔화돼 전반적으로 실물경제가 위축될 수 있는 상황이다. 중국경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라 생산요소 즉, 기술, 자본, 노동이 취약하다. 현재 중국 경제는 사면초가다. 굴러가게 하는 엔진이 망가졌다. 중국의 총요소생산성은 2009년 4%에서 현재 2%로 하락했다. 이를 위해서는 생산요소를 최적화 해야 하는데 결국 ‘시장화'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투명한 법치제도, 재산권에 대한 법적보호 등을 통해 기술혁신, 자본배분의 효율성, 노동력 등을 제고해야 한다. 하지만 중국은 그간 사회주의 체제로 있어왔기 때문에 ‘시장화'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토지다. 시진핑 정부는 토지개혁을 하겠다고 하지만, 그간 지방정부가 토지를 소유하면서 막대한 이익을 누려와 이에 반발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마디로 이처럼 과거 칼자루를 쥐고 있던 집단이 시장화에 대해 반발을 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정부는 ‘권한이 없어져야 부패가 없어진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시진핑은 ‘사회안정'과 ‘경제안정'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제안정화에는 부동산시장 안정정책이 대표적이다. 또 7대 전략사업을 발표했으며 환경개선, 에너지 확보와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하지만 종교가 없는 중국 사람들은 현세에서 돈을 위해 모든 것을 다하는 분위기다. 정부에서 본인 이익에 반하는 정책을 내놓을 경우 반발이 바로 일어난다. 따라서 사회안정을 위해 시진핑 정부는 치안과 언론, 인터넷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고 있으며, 사회보장체제를 구축해 빈곤층 지원방안을 확대하고 있다. 더불어 국유기업 지배구조를 강화하고 있으며 민간기업에 대해서는 배당을 확대하라는 압박을 하고 있다. 또 공산당에 대한 불만이 고조됨에 따라 당 내부를 개혁하고 있다. 다음으로 중국 시장 변화 특징에 대해 발표하겠다. 중국은 노동력 감소, 고령화, 도시화 등으로 인구 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임금이 상승하고 있으며 산업구조도 과거와 달라지고 있다. 설비투자가 증가하고, 노동집약적 외자가 중국을 탈출하고 있다. 중국은 중장기적 경제성장을 위해 ‘도시화'를 부각시키고 있다. 시진핑 정부가 들어서면서 중국의 지역 균형 발전의 일환으로 ‘도시화'가 대두되고 있다. 중국식 도시화란 하나의 도시가 인구 2만 명 이상, 비농업인구 비중이 10% 이상인 지역이 되는 것이다. 시진핑 정부는 2020년까지 도시화 비율 60%달성을 목표로 제시하고 이를 위해 42조 위안, 한화 약 700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앞으로 20년 동안 매년 0.2%씩 도시화율이 높아지면 GDP 연평균 성장률이 0.13% 오른다. 도시화에 따라 금융의 역할도 바뀔 것이다. 과거 금융은 공업을 위한 투자, 내수확대 측면의 역할이 컸다. 하지만 앞으로는 대외개방 확대 역할이 늘어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도시경제 발전에 필요한 금융상품 개발과 유치가 시급하다. 앞으로 창조경제를 통한 한·중 성장엔진의 전환이 필요하다. 중진국 단계 도달을 위해서는 단순 노동과 자본 투입만으로도 가능하지만 이후에는 창의성을 지닌 인적자본과 기술혁신이 중요하다. 결국 기술을 갖고 있든지 큰 시장을 갖고 있든지 둘 중에 하나가 있어야 한다. 한국은 지적재산 즉 IP(Intellectual Property)는 뛰어나지만 내수시장이 작다. 따라서 한국은 글로벌로 나가야 한다. 따라서 한국에 필요한 것은 지적재산이다. 더불어 한국은 향후 위안화 국제화에 따라 위안화 금융을 강화해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트랜드 변화와 협력 방안에 대해 설명하겠다. 과거 한국에 있어서 중국은 생산공장이었다. 반면 미국이나 유럽은 소비시장이었다. 하지만 중국의 인건비가 상승하며 글로벌 경기침체로 서구권 시장이 침체를 맞으며 이제 중국이 소비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에서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가 중요하다. 장기적으로 네트워크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를 살펴보면 ‘한중 사모펀드'가 주목된다. 사모펀드는 네트워크 장사다. 중국 사모펀드와 한국 사모펀드가 협력해 시너지를 낼 수 있다. 대표적 성공 사례가 인피니트 이스라엘 사모펀드다. 인피니트 사모펀드는 중국 지방정부와 함께 3억500만 달러 규모의 펀드를 만들었다. 역외, 역내 GP사를 만들었고 각각 이스라엘 기술업체와 중국 판매 및 마케팅, 제조업체에 투자했다. 같은 주주다 보니 이스라엘 기술 업체는 중국 기업에 기술 라이선스와 R&D를 제공했다. 중국 업체는 이스라엘 업체에 로열티와 라이선스 수수료를 제공하면서 시너지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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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양적완화 종료, 자금유출 위험 대비해야"

미국의 양적 완화 중단으로 글로벌 저금리 시대가 저물고 있는 가운데 금리 인상 및 자금 유출에 따른 각종 리스크에 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윤덕룡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국제거시팀 선임연구위원(사진)은 27일 머니투데이 더벨이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주최한 '2014 경영전략 포럼'에서 '미국 통화정책 정상화와 세계 경제' 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미국의 양적 완화 종료가 예상되는 내년 상반기까지 글로벌 불확실성이 가장 높아질 것"이라며 "고금리 시대로 가는 건은 당연한 수순이며 다만 속도와 폭이 문제"라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양적 완화 정책을 통해 시장에 풍부한 유동성을 공급하는 한편 저금리 기조를 유지했다. 그 결과 미국 내 자산 가격이 상승했고 소비 역시 증가했다. 미 달러가 평가절하되면서 수출 증대 효과도 가져왔다. 하지만 내년부터 양적 완화 중단이 예상됨에 따라 미국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제에도 상당한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윤 위원은 "미국에서 풀린 자금이 이머징 마켓으로 유입되면서 글로벌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했다"며 "유동성 축소로 자금 회수가 이뤄지면 글로벌 주가 하락과 CDS 프리미엄 상승 등 리스크 요인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금 유출은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자금 유입이 많았던 이머징 마켓에서 가장 활발히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국제통화기금(IMF)도 미국 금리 인상시 2년 후까지 신흥시장 GDP의 약 2%에 달하는 글로벌 자금이 유출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라틴 아메리카와 신흥 아시아 국가 등 리스크가 큰 시장부터 자금 유출이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 그는 "급작스러운 자금 유출로 이들 이머징 시장에 크레딧 리스크가 발생하게 될 것"이라며 "이와 같은 크레딧 리스크가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 중국과 일본, EU 등 다른 선진국들이 미국과 달리 양적 완화 정책을 고수하면서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최근 금리인화와 양적 완화 정책을 발표했다. 일본 역시 양적·질적 금융완화(QQE)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윤 위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미국과 중국, 일본이 다른 통화 정책을 구사할 것"이라며 "이로 인해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증대되면서 리스크 프리미엄이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국내 금융 시장의 대비도 당부했다. 미국의 양적 완화 종료 여파로 국내 시장도 금리 상승과 환율 절하 압력이 거셀 수 밖에 없다. 그 결과 가계부채 부담 증가와 리스크 프리미엄 확대, 소비 증가 제한, 정부재정 악화 등 다양한 문제들이 우려된다. 그는 "미국의 통화 정책 변화가 국내 시장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다양한 불확실성에 대한 대책이 요구된다"고 조언했다. [발표 전문] 미국이 양적완화(QE)를 중단하고 통화정책을 정상화한다. 전 세계에 변화가 있을 것 같다. 변화의 방향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불확실성 중에서 주목해야 할 점을 중심으로 얘기하겠다. 이제는 저금리 기조가 끝났다. 유동성이 풍부한 시대도 끝났다. 이제는 턴어라운드다. 지난 2008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진행됐던 세계 경제 기조가 바뀐다. QE 종료가 선언됐기 때문이다. 벌써 금리도 장기 금리를 중심으로 상승하고 있고 EM(Emerging Market)에서는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금융 시장에서 유동성이 축소될 것이다. 이자율이 올라간다는 건 기업 마진이 줄어들고 투자가 위축된다는 의미다. 결국 가계 소비도 감소한다. 한국도 곧 닥치게 될 상황이다. 금융위기 이후에 금융자금의 50% 정도가 EM으로 들어갔는데 다시 유출될 걸로 보인다. 리스크가 제일 큰 남미, 동남아 지역 유입 자금이 가장 먼저 빠져나갈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크레딧 리스크가 여기저기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통화기금(IMF)은 미국이 2017년까지는 금리를 정상화할 동안 EM에서 글로벌 자금이 빠져나갈 걸로 추정하고 있다. QE 종료가 예상됐기에 신흥국 주가는 이미 내려간 상태다. 신흥국 시장 가산 금리도 이미 높아지고 있다. 리스크 프리미엄도 상승하고 있다. 다만 미국연방준비은행제도(Fed)의 포워드 가이던스(Forward Gudance) 종료, 유럽중앙은행(ECB)의 QE 도입 시사, 일본의 QQE 등으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증대되고 있다. 내년 상반기까지 이런 서로 다른 정책들이 각축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주요 경제권의 내년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다. 우선 미국은 올해 3분기 GDP와 10월 제조업 지수가 계속해서 회복세를 보였다. 소비도 아직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수출이 늘었고 정부 지출도 늘었다. 소비자 신뢰지수도 높아졌다. 내용을 살펴보면 셰일가스 쪽 고용이 많이 늘었고 에너지 가격이 하락한 게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문제는 고용이다. 질적인 측면에서 미흡하다. 실업률(U3)은 6% 이하로 떨어졌다. 올해 10월 5.8%까지 하락했다. 그러나 광의실업률(U6)과 비교하면 상당한 괴리가 존재한다. 질적으로는 호전되지 않았다. 근로자 1인당 소득도 별로 나아진 게 없다. 내년 미국 경제는 3% 성장이 예상된다. 경기 상승이 수요 증가를 견인하며 내수와 생산을 확대하는 선순환 고리가 성장을 이끌어 나갈 전망이다. 풍부한 유동성과 저금리, 투자의 불확실성 감소 등이 투자를 늘릴 걸로 보인다. 다만 과다하게 상승한 자산 가격이 급락할 수 있다는 불확실성이 있다. 주가는 1년 동안 17% 상승했다. 주택가격도 18% 상승했다. 새로운 버블이라는 지적도 있다. 기준 금리 인상에 따라 달러화가 강세로 돌아서면 기업의 수출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것도 문제다. 유럽은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면 여전히 취약하다. 다만 하방 리스크는 상당히 보완됐다. 유로존은 3분기 성장률이 0.2%를 기록했다. 2분기 보다 소폭 나아졌지만 호전됐다고 할 정도는 아니다. 독일과 프랑스가 좋아졌고, 이탈리아는 여전히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스페인과 그리스는 호전됐다. IB 평균치를 보면 내년 유럽은 1.1% 성장할 전망이다. 유로존 경기 회복을 주도하는 뚜렷한 동력은 부족해 보인다.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가 정리되기 전에는 지정학적인 리스크에서 자유롭지 않다. 디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히 존재한다. 저물가 기조가 지속되고 있다. 독일, 프랑스 등 유로존 핵심국가부터 남유럽 국가까지 모두 디플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다. ECB에서 완화적 통화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이 현상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 ECB는 금리인하, 양적 완화 등 정책을 발표했으나 효과는 미지수다. 유로존 민간부문 신용등급의 둔화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나 IMF 등은 유로존 경제성장률을 0.8%까지 낮춰보고 있다. 국가별 성장률 편차가 크다는 게 유럽 경제 성장률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저물가 및 디플레이션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도 부정적이다. 또 개혁 조치에도 불구하고 생산성이 나아지지 않고 있다. 경쟁력 개선이 저조하다. 하지만 과거 유로존 위기와 같은 리스크는 발생하지 않을 걸로 보인다. 일본은 올해 3분기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또 떨어졌다. 무엇보다 기업 설비 투자가 마이너스 성장을 했고 주택 성장도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때문에 소비세율 인상을 일본 정부가 계속해서 밀고 나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시장에서는 소비세율 인상을 늦춰달라는 요구가 많다. 일본은 지난 2012년 말 아베노믹스를 추진했다. 당시 제시했던 목표는 달성이 힘들어 보인다. 아베노믹스는 2년 내 2% 물가상승과 10년 간 평균 실질 2% 성장을 목표로 했다. 설비 투자가 제일 중요한 성장 요인이 돼야 하는데 기대치보다 크지 않았다. 수출 증대 효과도 아직까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다만 최근에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미국 쪽에 얘기를 들어보니 한국산 물건들이 매장에서 빠지고 일본산이 들어오고 있는 분위기라고 한다. 지금부터 내년 상반기까지가 중요하다. 즉 미국이 금리 인상을 시작하기 전까지가 불확실성이 가장 높은 시기될 것이다. 이미 저금리 시대는 끝났다. 고금리 시대로 가지만 속도와 폭이 문제가 될뿐이다. 시간이 촉박하다. 일본과 유럽 모두 시간에 쫓기고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 망설이고 있지만 서둘러 대책이 나와야 하는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