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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완화 통해 크라우드펀딩 활성화 해야"

크라우드펀딩의 활성화를 위해서 관련 법 개정 등 규제완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아울러, 현재의 투자자 분류 기준 및 비용 체계 등의 관련 법 개정과 함께 투자자 보호를 위한 최소 수준의 공시는 함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스티븐 최(Stephen Choi) 뉴욕대 교수(사진)는 26일 머니투데이 더벨이 주최한 '2014 thebell Global Conference THE NEXT'에서 "크라우드펀딩 활성화와 투자자 보호는 양날의 검이지만, 전문투자자 위주의 현재의 규제들을 개선해 크라우드펀딩 확산을 우선 이뤄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2년 미국 내 잡스법(JOBS Acts) 시행으로 크라우드펀딩이 일대 전기를 맞이하며, 기업의 자금 조달 방식이 크게 바뀌고 있다"며 "이 같은 흐름을 더욱 긍정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도 개선의 핵심 사안으로는 우선 투자자 기준 완화를 꼽았다. 현재 미국 내 전문투자자 기준은 1982년 제정된 것으로, 당시 소득기준과 현재를 비교한다면 약 2.5배의 차이가 난다. 소액투자자로서의 투자를 하고 싶어도 전문투자자로 분류돼 각종 비용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된다. 최 교수는 이러한 부분을 빨리 개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기업의 여러 자금 조달 방안 중 크라우드펀딩에 더욱 주목해야 하는 이유로는 위험성 분산 및 투자 효율성 등을 꼽았다. 최 교수는 "보통의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선 기업공개를 하거나 사모투자를 받는 방법이 대부분"이라며 "하지만 이러한 전문투자자로부터의 투자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규제도 많다"고 전했다. 이어 "크라우드펀딩은 많은 사람들이 소액으로 투자함으로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고, 필요시마다 효과적인 투자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크라우드펀딩 활성화와 함께 더욱 중요하게 대두된 투자자 보호와 관련해서는 '정보의 비대칭성 해소'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크라우드펀딩 포털 사이트들이 일정부분 책임을 지는 법규정들이 있지만, 좀 더 의무화된 공시 내용과 투자에 대한 구체적 사항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잡스법 시행 이후 정부와 민간 모두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KIVA, 킥스타터(KICK STARTER), 고펀드미(gofundme) 등과 같은 크라우드펀딩 전문 포털 사이트들도 등장했다. 이들 사이트들은 주로 기부에 의한 투자활동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투자기업의 주요 활동이나 투자에 대한 세부 내용 등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최 교수는 "크라우드펀딩의 활성화를 통해 기부 형태의 투자 외에도 다양한 투자가 가능해진다면, 진정한 의미의 크라우드펀딩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음은 발표 전문 우선 저를 이 자리에 초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어가 편치 않은 관계로 영어로 발표하겠습니다. 오늘 저는 미국 내의 크라우드펀딩에 대해 발표하겠습니다. 미국 정부가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자금조달 하는 방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육성을 장려하면서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공급할 수 있을까? 투자자보호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가 중요합니다. 스티브 케이스 AOA 창업자는 "전문 투자자만이 회사에 투자하는 건 말이 안된다, 개인투자자는 왜 상장기업에만 투자하고 아무 데도 투자할 수 없는 것인가?"라고 비판하는 발언을 한 적이 있습니다. 기업들 자금조달시 개인투자자들(소액투자자들) 에게 투자의 자유를 준다는 점에서 장점입니다. 아울러 투자자보호도 함께 이뤄져야 합니다. 크라우드펀딩 말고 기업의 기업공개 등을 통해 자금조달을 합니다. 의무공시, 비용 등도 많이 들게 됩니다. 절차도 복잡합니다. 또 다른 부분은 사모투자로 투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모투자 중에 크라우드펀딩도 한 방법 입니다. 연방증권법 5조에서 면책조항이 있는데, 그 부분이 크라우드펀딩 입니다. 미국 내에서는 현재 미국내 투자자들에게만 면책조항들이 제공되는데, 이제는 규제를 완화해 해외는 물론 비상장기업들도 가능하게 했습니다. 소액투자자들이 투자하는데 면책조항들이 제공되게 됐습니다. 투자자들도 상대적으로 더 적은 금액의 투자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미국에서는 크라우드펀딩만 전문으로 하는 포털사이트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투자자 보호에 대해 심각히 고민했습니다. 그런 방법들이 몇개 있는데, 그중 첫 번째는 공시의무 입니다. 자금의 용처 및 목표조달금액, 시점, 공모가, 자본구조, 소유구조 등을 공시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들은 크라우드펀딩 전문 포털 내에서 논의가 이뤄지도록 했습니다. 이 포털에 대한 규정들도 마련됐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사모시장 내에서 전문투자자들 외에 개인들 까지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재판매, 재매도도 다 가능하게 했습니다. 소액투자자들과 투자처를 연결해주는 것이 크라우드펀딩입니다. 소액투자자와 전문투자자들과의 정보 비대칭성 해소를 위해 크라우드펀딩 포털이 어느정도 책임지도록 하는 조항들이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여러 형태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종류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KIVA는 일종의 기부방식 모금 입니다. 사람들이 기부하면, 그 돈을 투자하는 것 입니다. 현재까지 돈을 5억 9600만 달러를 모았습니다. 지금까지 가장 효과적인 기부방식 크라우드펀딩으로 얘기되고 있습니다. gofundme는 돈을 받고자하는 투자처들이 투자를 요청하는 사이트입니다. 사람들이 그걸 보고 기부를 하는 방식 입니다. 킥스타터(KICK STARTER)는 가장 유명한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입니다. 발명 등을 올리면 개별투자자들이 투자하는 방식 입니다. 표준화된 공시의무도 올려놓고 있습니다. 참여하는 투자자들의 보호를 위해 여러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차후 결과물을 투자자들이 공유합니다. 잡스법 통과 후 FUNDABLE 등의 사이트 들도 생겨났습니다. 킥스타터같은 사이트는 투자설명을 스펠링 오류없이 제공만해도 성공한다는 말이 있듯이, 사람들이 제대로 살펴보지 못하고 투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와 의회 등에서 투자자 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은 크라우드펀딩의 장점에 반하는 것입니다. 지분투자 등의 방식으로 크라우드펀딩을 하는 경우엔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럼 차라리 사모투자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의 주된 이유를 잘 살리는 것은 결국 킥스타터 같은 사이트가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오늘날에는 전문투자자의 기준을 좀 더 높여야 합니다. 그래서 개인투자자들이 높지 않은 비용으로 투자가 용이하게 해야 합니다. 그래서 SEC에서는 이러한 투자자 기준에 대한 변경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투자자 기준이 크라우드펀딩에 적용된다면 누가 투자할 수 있겠습니까? 오히려 이러한 것은 투자자들의 규모가 더 줄어들게하는 역효과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정말 좋은 회사들은 크라우드펀딩 아니어도 투자받을 곳 많습니다. 사모투자 등을 통해 큰 금액을 받으면 됩니다. 결국 좀 약한 기업이나 소액투자자들만 크라우드펀딩에 모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규정이나 제약들을 바꾸지 않으면, 크라우드펀딩의 진정한 활성화는 어렵습니다. 2015년께 관련 법안 등의 개정에 주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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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 활성화 방안 긍정적…추가 노력 필요"

금융당국이 발표한 '상장 활성화 방안'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뒀다는 분석이 나왔다. 다만 기업공개(IPO) 활성화를 이어가기 위해 시장간 정체성 확립과 해외기업 유치, 기업과 투자자의 균형잡힌 상장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조광재 우리투자증권 ECM 본부 본부장(사진)은 26일 머니투데이 더벨이 주최한 '2014 thebell Global Conference THE NEXT'에서 금융당국의 상장 활성화 방안의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추가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언했다. 조 상무는 새로 도입된 유가증권시장의 패스트트랙 제도와 스팩 활성화 방안 등이 상장 신청 기업을 늘리는 데 기여했다는 의견을 내놨다. 조 상무는 "지난 3년간 종합주가지수가 2000포인트 수준에서 횡보를 거듭하면서 2012년과 2013년 2년 간 IPO 시장 규모가 2조 원 수준에 그쳐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며 "상장 활성화 방안이 나온 이후 실질적인 제도 개선이 이뤄지면서 IPO 시장이 살아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조 상무는 상장 활성화가 지속되기 위한 금융당국의 추가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현재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으로 구분돼 있지만 오버랩되는 부분이 많아 정체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조 상무는 "대형기업을 코스닥에서 유치하려고 하는데 유가증권시장에서도 매출 1000억 원 이상이면 상장시키려 한다"며 "각 시장이 정체성에 맞게 상장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상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해외기업 상장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중국고섬 사태로 해외기업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지만 이는 겪어야 할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조 상무는 "해외기업 상장이 중국고섬 사태 이후 미미한 수준인데 해외 우량기업들이 한국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유치활동을 확대해야 한다"며 "우리나라 상장 시장을 활성화한다면 제 발로 들어오는 해외기업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금융당국이 투자자 위주로 쏠린 정책의 방향을 바로잡아 줄 것을 요청했다. 일반투자자들이 상장 주식의 20%를 투자하기 때문에 감독 당국이 일반투자자 편에서 실질적인 가격 통제를 했다는 지적이다. 조 상무는 "우리나라는 유통시장에서 손해 보는 상황에는 관대하지만 공모주가 공모가 이하로 떨어지는 것에는 금융당국이 민감하게 반응한다"며 "투자자 입장에서의 규제가 많아 공모가 디스카운트가 심해 기업이 상장을 회피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전문 내용 2000년 IT버블 상황에서 한해 IPO 하는 회사가 150개 달할 정도로 호황이었지만 최근 침체됐다는 표현을 쓰고 있다. 정책 당국들이 IPO 활성화하기 위해 이런 자리를 마련했다고 생각한다. 뉴욕시장에 알리바바가 250억 달러 조달하면서 현재 시가총액이 3000억 달러 정도된다. 우리나라 코스닥 시장이 140조 원 정도 되니까 알리바바 한 종목 시가총액이 이를 넘어섰다. 바로 어제는 우리나라 시장에서도 삼성SDS라는 회사가 예비심사를 통과하면서 11월 초 정도에 1조 원 정도의 공모규모로 상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IPO 시장은 호전되고 있고 관심도도 뜨거워지고 있다. 일례로 쿠키런을 만든 데브시스터즈라는 회사가 공모주 청약 일반인에게 받았는데 4조 원 들어왔다. 시중자금규모 고려했을 때 엄청난 액수다. 이런 상황에서 IPO 관련한 더벨의 세미나가 의미 있는 자리이다. 먼저 우리나라에는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세 개의 시장 있다. 코넥스 자금의 공모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코스피와 코스닥시장에서 IPO라는 표현을 쓴다. 코스닥 시장 같은 경우에는 업체수가 1800개 많은데 코스피에 비해 1/10 시장 규모다. 우리나라 시장의 장점은 거래 회전율이 높은 시장이라는 점이다. 홍콩, 싱가폴보다 거래 회전율이 높고 거래량이 많아 유동성이 풍부한 시장이다. IPO의 경우에도 초기에 상장하고 나면 초기에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져 손바뀜이 많아 IPO 기업에 유리하다. 과거 10년간 상장기업수를 봤을 때 신규로 상장된 기업 퇴출된 기업 있을 수 있는데 점진적으로 증가를 하고 있다가 2012~2013년 상장 기업수가 줄어드는 현상 보이고 있다. 2008년 서브프라임 이후에는 상장사가 1800개 수준에서 정체되고 있는 시장이다. 종합주가지수 3년간 2000포인트에서 횡보를 하고 있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공모규모로 보면 2012년 1조 원에 불과했고 2013년 나아질 것이라고 봤는데 1조 3000억 원에 그쳤다. 과거 서브프라임 8000억 원 밖에 안됐는데 다음해에 3조 원 정도의 규모 보여줬다. IPO시장은 1년 안 좋다가 다음해에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는데 2012~2013년에는 2년 연속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다만 올해 상장 기업 늘어날 수 있다는 조심스런 예측을 했었는데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나오면서 하반기에는 좋게 전개될 것으로 기대한다. 상장기업, 상장을 준비하는 회사, 증권회사, 학계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한 정책당국의 설문조사가 있다. 당연한 결과라고 보여질 정도로 상장과정 의사결정을 하는 이유는 자금조달이 절반 정도 차지했다. 상장 기업으로서의 회사 인지도 제고가 나머지 절반을 차지했다. 상장 시기 관련 부분 있어서는 경기 증시 기업실적이 좋을 때 하겠다가 절반 수준이었다. 다시 말하면 공모가를 최대한 받을 수 있을 때가 상장 시점이라고 생각했다. 한국에서 IPO 이후에 1~2년간 유상증자와 같은 자금 조달이 많이 없다. 이 때문에 IPO 할 때 최대한 자금을 많이 끌어와야 한다. 코스닥 기업 같은 경우에는 역설적으로 상장 직전 순이익이 가장 높다는 이야기 많이 한다. 공모가를 높이기 위해 이익을 많이 올린다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주가가 많이 하락하는 종목 보면 상장시점이 최대의 실적이었을 것이고 앞으로도 그 실적을 달성하기 많이 어려울 것이라는 이야기 많이 한다. IT 버블 때는 그런 회사들이 대부분이었다고 볼 수 있지만 이제는 학습효과가 있어서 그런 부분들이 많이 줄어들었고 앞으로도 없었으면 한다. 상장하고 나면 실적 유지해야 되는 부담이 있다. 우리나라는 예비심사라는 과정을 거쳐서 제출 서류가 너무 많고 질적 심사가 너무 까다롭다. 예전에는 예비심사 청구한 기업 가운데 승인율이 절반 수준이었다. 재수는 기본일 정도로 상장 심사 까다롭다는 지적 많았다. 시장이 침체에 빠졌고 거래소 입장도 투자자 보호 저해되지 않는 수준에서 심사를 유연하게 하려는 움직임 보이고 있다. 상장 이후 공시 부담 주주 경영 관리 부담스럽다는 설문조사 결과도 있다. IPO 활성화를 위해서는 예비심사 청구회사 수가 많아야 하는데 2000년대 청구 기업수는 1년에 300개 정도였다. 작년에 40개 청구한 것에 비하면 10배에 가까운 수준이다. 청구기업수가 적다는 이야기는 IT 저성장 국면이고 신재생에너지 회사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지 못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분석된다. 상장할 만한 기업이 많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상장이 활성화 되지 않으면서 벤처캐피탈이 투자한 회사의 자금 회수를 못해 재투자를 이어지지 않는 악순환 국면이었다. 대기업은 그룹사 자회사들이 자금 압박에 대한 부담이 없기 때문에 가급적 높은 가격에 상장하기를 희망한다. 종합주가지수가 2000포인트 횡보를 하다보니 굳이 상장을 하기 보다는 저금리로 자금을 조달했다. 좋은 가격에 상장할 꺼 아니면 연기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상장 의지 자체가 없기 때문에 청구기업 자체도 줄어들었다. 새로운 얼굴들이 들어와야 주식 시장이 활성화된다. IPO 활성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벤처캐피탈 엑시트 방안 중 해외에서는 M&A가 50% 수준을 이룬다. 우리나라는 IPO 통해 90%가 자금을 회수한다. IPO 활성화 안되면 투자자금 자체의 회수가 불가능해 재투자 니즈가 없어진다. 이 때문에 IPO 활성화 돼야 한다. 대기업들도 종업원, 주주들과 이윤을 공유하기 위해 상장이 필요하다. 상장을 통해 공시 등의 수단으로 회사 자체의 투명성 확보할 수 있다. 상장 촉진시키는 것이 사회 전반 투명성 위해 중요하다. 최경수 거래소 이사장이 취임하면서 단기 목표로 코스피 30개, 코스닥 70개, 코넥스 100개 기업 상장시키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목표가 달성될까 라는 의문 있었지만 지켜지지 않더라도 최대한 노력하는 모습이 유의미한 부분이다. 이런 노력으로 상장 기업수는 상반기 18개에서 하반기 지나면서 늘어날 것으로 보여진다. 금융위는 4월과 8월 상장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대해 각각 내놓은 부분이 있다. 의미 있는 부분만 이야기 하겠다. 유가증권시장 상장 시 소액주주의 수를 1000명에서 700명으로 줄였다. 패스트트랙 제도를 도입해 과거 45영업일, 두 달 걸렸던 상장 심사를 실질적으로 한 달 정도로 단축시켰다. 우리은행이 처음으로 해당됐고 삼성SDS와 제일모직은 이 제도 덕분에 연내 상장 가능하다. PEF가 최대주주인 회사들의 경우 자금을 투자하고 무조건 엑시트하는 기관투자자라고 생각해 최대주주인 경우에 상장하는 경우 규제가 많았다. 해외에서는 PEF가 최대주주인 회사들도 상장 많이 한다. PEF가 최대주주인 경우에도 상장을 할 수 있도록 많이 개선을 했다. 우리나라 PEF 2005년부터 열리기 시작해서 작년 40조 원, 올해 50조 원 수준을 기록했다. PEF를 M&A 뿐만 아니라 IPO 시장에 유인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코스닥 최대주주 보호예수 1년 이었지만 유가증권시장과 맞게 6개월로 줄였다. 상장할 수 있는 기업 줄어들었다는 이야기는 상장 허들 낮춰야 이야기와 일맥상통하는데 바이오 기업 등이 기술성 평가를 통해 상장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 것도 의미 있는 제도 개선이다. 코넥스 시장 이번 정부 들어오면서 야심차게 시작했다. 활성화 될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현재까지는 저조한 수준이다. 코넥스는 공모를 하지 않기 때문에 자금 수요 있는 기업이 코넥스 시장에 상장한다는 것은 의미가 별로 없다. 코스닥 코스피 이전에 유인을 주겠다는 것이 코넥스 시장의 핵심인데 패스트트랙 등 여러 제도를 도입했다. 스팩의 경우 IPO는 아니지만 우회상장 통해서 상장 기업 늘릴 수 있는 부분이다. 2010년 1기 스팩들 나타났는데 선데이토즈의 경우 4000원 정도에 합병했는데 지금 주가는 2만 원으로 성공적인 사례가 됐다. IPO를 하기에는 부족한 기업들이 스팩을 통해서 상장을 할 수 있도록 문호를 열어줬다는 의미가 있다. 1기 스팩의 경우 절반 정도는 합병에 성공했다. 올해 들어서는 다섯 개 정도 상장 돼있는데 하반기 10개 정도 상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수의 회사들이 2기 스팩을 통해 우회상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세 개로 구분돼 있지만 오버랩되는 부분이 있다. 대형기업을 코스닥에서도 유치하려고 하고 코스피는 매출 1000억 원 이상이면 상장시키려 한다. 정체성 맞게 유치하는 것이 상장 활성화에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코넥스 시장의 경우에는 많은 회사들이 상장해 저변이 확대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기초로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시키는 기업을 늘릴 수 있다. 여기서 잘된 기업들이 코스피로 이전하는 순기능 가지기 위해서해서는 정체성 확립이 필요하다. 재무 수치로만 평가하지 말고 기술로 평가해 시장 문호를 낮추는 모습도 필요하다. 저성장 국면에서 상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술 중심기업들에 대해 상장 문턱을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 고섬 사태로 해외기업에 우려가 여전하다. 겪어야될 과정이다. 우리나라 시장 활성화되면 해외기업들이 저절로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해외기업 상장이 미미한 수준인데 해외 우량기업들이 한국시장에 진입하도록 유치활동 등도 확대해야 한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상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까지 BGF리테일, 쿠쿠전자, 데브시스터즈 같은 회사들이 상장을 했는데 하반기에는 삼성SDS, NS쇼핑, 제일모직 등 대형사들이 상장을 대기하고 있다. 이들이 잘 소화된다면 내년까지도 공모주 분위기가 이어질 수 있다. 다만 공모가 대비 주가가 떨어졌다면 분위기에 찬물 끼얹을 수 있다. 올해 하반기에 상장 원활히 되도록 시장 활성화가 필요하다. 상장 심사 질적 기준을 43개에서 21개로 줄여 상장 절자 간소화했다. 코스닥 상장 70개를 목표했는데 이에 근접한 회사가 상장할 것으로 보인다. 상장 활성화 부분이 발행시장뿐만 아니라 유통시장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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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자시 가격 디스카운트 너무 커…제도개선 필요"

기업들이 기업공개(IPO) 이후 추가적으로 증자(Secondary offering)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증자할 때 적용되는 높은 디스카운트가 기업들의 주식시장(ECM) 자금 조달을 제약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형진 골드만삭스 서울 지점장(사진)은 26일 머니투데이 더벨이 주최한 '2014 thebell Global Conference The NEXT'에서 "한국의 IPO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은 많이 이뤄졌는데 증자 관련 제도는 여전히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면서 "한국거래소(KRX) 등과 협의해 주주배정이나 제3자 배정과 같은 방법으로 증자를 쉽게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제도 개선의 핵심 사안으로는 증자시 적용되는 높은 디스카운트 수준을 꼽았다. 정 지점장은 "다른 선진국 시장에 비해 디스카운트 폭이 너무 크다"면서 "이를 완화할 수 있는 시장적·제도적 요인을 찾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거래소가 2007년부터 IPO 관련 제도 개선을 많이 하면서 시장이 파이를 키우는 데 크게 기여했다"면서 "증자 관련 제도 개선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국의 IPO 시장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정 지점장은 "골드만삭스 리서치에서는 향후 12개월 동안 한국 시장 비중이 8%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면서 "최근 펀드자금 흐름 데이터를 봐도 한국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감지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투자자들은 한국 시장을 아시아에서 가장 발전된 시장 중 하나로 보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기업의 주가순이익비율(EPS)이 2배로 증가하는 등 수익성도 좋아져, 수익성이 괜찮은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당연히 IPO 시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한국 IPO 시장 규모는 삼성생명 등 1~2개 빅딜(big deal)에 의해 변동성이 커지기 때문에 추세를 판단하기 어렵다"면서도 "최근에 딜 평균 사이즈가 커지는 한편 IPO를 추진하는 기업도 업종별로 다양해지고 있어, 시장 규모는 추세를 따라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해외 IPO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사모 시장(private market)의 성장이라고 소개했다. 정 지점장은 "미국 IT 기업들이 IPO를 하기 전 단계로 사모 시장을 통해 자금 조달을 많이 한다"면서 "10억 달러 이상 규모의 대형 딜도 사모로 이뤄지는 등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정부 연기금의 크로스보더(cross boarder) 투자자, 기업 성장을 노리는 투자자, 큰 재단이나 개인투자자, 전략적 투자자 등 다양한 투자자들이 사모 시장에서 투자에 나서고 있다"면서 "한국에서도 이러한 추세가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음은 발표 전문 올해는 미국을 비롯한 주요 주가지수가 많이 상승했다. 선진 금융시장의 거시경제 데이터가 상당히 좋았던 것이 시장을 이끌었다. 주가 변동성도 상당히 낮아졌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은 리스크가 높아 IPO에 참여하는 것을 조심스러워한다. 하지만 과거 5년 동안 주가 변동성이 가장 낮은 상황을 보이면서, 전세계 투자자들이 저금리 상황에서 리스크를 부담하려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올해 시장 동향을 짚어보면 특히 정치적·거시경제적 테마에 의해 시장이 많이 움직였다. 전세계적으로 거시 펀더멘털이 많이 좋아졌다. 최근에 유럽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기는 했지만 거시경제 데이터가 좋아지고 있다. 투자자들의 관심도 통화정책에 쏠려있는 분위기다. 미국의 양적완화(QE) 기조는 지속될 것으로 본다. 미 연준(Fed)도 당분간 저금리 시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시장 유동성이 계속 풍부할 것이라는 것을 예상케 한다. 중국은 장기적으로 6~7%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본다. 중동 등이 지정학적 리스크는 일시적인 이슈가 딜 것으로 보고 있다. 다소 시장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앞선 다른 요인들 보다는 시장에 영향을 덜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지역별로 미국시장은 주가지수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거시지표 호조세의 영향도 있겠지만 QE로 늘어난 유동성이 주가 상승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시장 흐름이 상당히 좋은 상황에서 IPO 딜이 상당히 많이 나오고 있다. 하반기에도 IPO 시장이 활황일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시장의 경우 올해 9월 초 기준으로 IPO 시장 규모가 437억 달러로 집계됐다. IPO 시장의 트랜드와 시장상황 개선을 고려하면 IPO가 상당히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 아시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IPO에 대한 관심이 많아 공급이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 IPO 시장은 2010년에 1700억 달러로 피크(peak)를 찍은 이후에 올해 9월 현재 370억 불을 기록했다. 대부분의 딜이 중국에서 나오고 있지만 IPO 딜이 다양한 산업 군에서 나오고 있어 작년보다 시장이 더 좋아질 것이다. 프라이빗마켓(사모) 딜이 활성화되고 있다. 보통 프라이빗마켓 딜은 IPO가기 전 단계의 IPO 상품이다. 최근에 주로 미국 IT기업들이 프라이빗마켓 딜을 많이 하고 있다. 상반기에 24건이었다. 10억 달러 이상의 프라이빗 딜도 많이 나온다. 투자자들도 프라이빗마켓 딜에 많이 참여한다. 정부 연기금 등 공공부문의 크로스보더 투자자, 기업 성장을 겨냥한 투자자, 큰 재단이나 개인투자자, 전략적 투자자 등 다양한 투자자들이 프라이빗마켓 딜 투자자 군을 형상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이러한 추세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IT기업들 프라이빗마켓 딜의 두드러진 특징은 밸류에이션 수준이 10억 달러 이상 가는 딜이 많다는 것이다. 추세는 2014년 하반기에도 계속 이어질 것이다. IPO 시장은 리스크 요인이 많기 때문에 시장이 일시적으로 어려워질 경우 IPO를 하지 않고 프리이빗마켓에서 파이낸싱을 하는 기업들이 많아질 것이다. 자본시장에 태핑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IPO 시장도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골드만삭스 리서치에 따르면 향후 12개월 동안 한국의 시장 비중이 8%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펀드자금 흐름 데이터를 봐도 한국에 대한 높은 관심을 알 수 있다. 투자자들은 한국 시장을 아시아에서 가장 발전된 시장으로, 수익성(EPS)이 좋은 시장으로 인식하고 있다. 당연히 IPO 시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한국 IPO 시장은 2010년과 2011년이 피크였다. 한국시장은 몇 개 빅딜이 나오면 시장 볼륨이 확 커지는 특징이 있어, 시장 규모 트랜드를 파악하기 어렵다. 올해도 삼성SDS, 제일모직(삼성에버랜드) 등의 대형 IPO가 나오면서 하반기에 볼륨이 올라갈 것이다. 하지만 전반적인 딜 평균 사이즈는 2억 5000만 달러 이하다. 최근에 투자자들이 관심이 많고, 기업 군도 다양해지고 있어 추세적으로 IPO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과거 5년 동안 IPO 딜은 금융 쪽에서 많이 나왔다. 올해는 풍력이나 IT 등 다양한 산업 군에서 IPO 딜이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한국 IPO 시장은 매년 편차가 크다. 글로벌 금융위기를 전후로 대형 민영화 딜이 많았다. 위기 이후에는 삼성생명 등 큰 IPO 딜이 나왔다. IPO 볼륨은 전반적인 자본시장의 사이즈가 커지면서 딜 당 평균 사이즈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한국거래소가 2007년에 IPO 관련 제도를 많이 개선했다. 그 전에는 해외에서 IPO를 하거나 해외 GDR 발행 등을 많이 했는데 요즘은 한국거래소에 직접 상장하는 사례가 증가했다. 규제 완화로 해외 투자가들의 투자 참여도도 많이 높아졌다. 트랜드를 보면 글로벌 IPO 시장에서 한국이 상당히 중요한 시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 시장에 대한 이미지가 상당히 좋아지고 있고, 수익을 충분히 낼 수 있는 시장으로 떠 올랐다. 자본시장의 깊이도 상당히 깊어지고 있다. IPO 제도 개선에 대한 논의는 계속 이어질 것이다. 한국에서는 IPO 이후 제 3자 배정이나 주자간 배정과 같은 추가 자본 조달이 쉽지 않다. IPO 이후에도 증자를 통한 자본 조달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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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축구 프리미어리그식 IPO가 필요하다"

화려한 IPO보다 적절한 기간동안 실적을 바탕으로 기업공개가 이뤄져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프라이빗마켓(Private Market)에서 퍼블릭마켓(Public Market)으로 전환되는 데 있어, 언론과 투자자들의 집중조명을 받는 IPO를 거칠 경우 거품이 발생해 적정시장 가격이 형성되지 않는다는 지적에서다. 아담 프리차드(Adam Pritchard) 미시간대 석좌교수(사진)는 26일 머니투데이 더벨이 주최한 '2014 thebell Global Conference The NEXT'에서 페이스북이 상장할 때의 경험을 비춰 "IPO방식의 기업공개는 △정보의 비대칭성 △적정 주가 산정의 실패 △기업 자금 확보의 실패 △투자자 보호의 미흡 등을 이유로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2012년 도입된 잡스법(Jumpstart Our Business Startups Act, JOBS Act)에 따라 자본시장의 변화가 구체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법안은 비상장사의 최대 주주 수를 500명에서 최대 2000명 확대, 신생상장기업에 대한 회계규정 적용 유예기간 2년에서 5년으로 연장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주주 2000명 이하 기업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고 법안에 명시하고 있다. 아담 프리차드 교수는 "공모한도 역시 500만 달러에서 5000만 달러로 상향조정했다"며 "무엇보다 500명의 주주가 있어야 가능했던 최대 주주 역시 2000명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서 투자기반을 유지할 수 있게 한 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영국 프리미어 축구 리그에 들어가기 위해선 축구팀이 그 만큼의 실력을 보여줘야 하는 것 만큼 기업공개를 위해 기업들의 역량도 최소 1년 동안 검증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게 아담 프리차드 교수의 설명이다. "프리미어 리그에 진입하는 것과 동일하게 기업도 실적과 공시 등의 충실한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상장이 될 수 없다"며 "철저한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퍼블릭 마켓에 진입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가총액이 일정 수준을 달성하지 못한 채 IPO를 했다는 이유만으로 퍼블릭 마켓에 진입할 경우 주관사의 적정 가격산정의 실패나 특히 개인투자자에게 정보제공이 되지 않아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정 기간동안 전문투자자에게만 유통시장(secondary market)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하고 유통시장의 모니터링을 철저히 거쳐야 한다는 점도 덧붙였다. 1년 동안 공개기업에 요구되는 재무제표를 꾸준히 공시하고 그 결과는 1년 후 개인투자자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 공개기업으로 가는 과정에서 개인투자자 보호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1년 여 동안의 검증 기간을 거칠 경우 수요와 공급 원칙에 따라 주가가 형성될 수 있다"며 "IPO의 경우 언론을 통해 거품이 발생하는 등 적정가격 산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거듭 말했다. 자본형성 면에서도 유리하다는 게 아담 프리차드 교수의 분석이다. 그는 "유통시장에 의해 가격이 형성되고, 공시를 일정기간 했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며 "IPO에 따른 화려한 조명을 받아도 저가책정(Underpricing)으로 자본확충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알리바바와 페이스북처럼 화려한 집중 조명을 받는 기업보다는 많은 기업들이 충분한 검증기간을 두고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시장이 형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발표 전문 프라이빗 시장과 퍼블릭 시장이 어떻게 교차하는지 그 전환점에 대해서 말하겠다. 이 주제는 공모시장과 사모시장이 굉장히 구분이 되고 달랐지만 이제는 프라이빗 투자가 진화를 하고 경제여건도 바뀌고 있어 퍼블릭투자로 전환되는 데 보다 효과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으로 가고 있다. 이런 분석을 하게 된 계기는 페이스북이 상장하면서 부터다. 페이스북은 골드만삭스가 주관사로서 인수자들로 하여금 페이스북을 상장하기 전에 지분을 가지도록 기회를 만들었다. 미국법에 따라 이런 지분을 가진 기업은 하나의 주주로 간주될 수 있도록 했다. 페이스북이 상장할 당시 미국 증권법에 500명의 주주가 넘어지면 공개기업이 될 수 있었다. 등록여건이 따르게 되는데, 당시 페이스북은 프라이빗 시장에서 거래가 돼왔는데, 유통시장에서 직원이 거래할 수 있도록 했다. 신생기업이 IPO전에 자사주를 거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하지만 거래는 페이스북이 상장 후에 오히려 위축됐다. 페이스북이 상장되면서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았다. 애널리스트는 모간스탠리 등의 은행으로부터 페이스북의 실적 하향전망을 자료를 받았다. 이후 기관투자자는 페이스북의 하향정보를 받았는데, 개인투자자는 동일한 정보를 받지 못했다. 정보의 비대칭이 생겨 개인투자자는 상황이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정보를 얻지 못해, 여러 기관투자자는 빠르게 개인투자자에게 IPO직후에 주식을 팔 수 있는 상황이었다. 나스닥에서 유통시장에서 문제가 있어. 공모가 38달러였지만 이틀만에 32달러로 뚝 떨어졌다. 이걸 보면서 이례적이진 않지만 IPO가 그다지 좋은 파이낸스 근간이 된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물론 미국에서 IPO를 거쳐 공개기업이 되는 게 유용하지만 자금조달측면에선 유리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았다. 미국의 공개시장은 퍼블릭 시장에 접근하는 방식은 IPO가 있지만 규제가 많고 비용도 많이 든다. 일부 기업은 퍼블릭 마켓을 역합병이나 특정자산은 없지만 거래 기회가 있는 회사를 인수해서 접근하는 방식을 쓰는데. 증권거래위원회에 역합병을 규제하고 있다. 또 PIPE, 즉 사모증권을 기관투자자들이 받고 이를 퍼블릭 증권으로 바꾸는 것인데, 기관투자자가 개인투자자에게 상장직후에 추종매매 하는 관행도 있다. IPO는 주관사가 높은 가격을 적용하곤 한다. 그리고 수요를 먼저 확인하고 수요를 창출하는 의미에서 수수료를 받는데, 주식 가격의 정확성이 떨어져 저가정책을 내기도 한다. 기업들이 제대로 가치를 산정할 수 없다는 점도 있다. 기업들이 상장가치를 회수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장기적인 가격이 전반적으로 가격이 낮다는 것이다, 그만큼 시장이 비효율적이지 않나라는 생각을 했다. 그럼 문제의 원인은 무엇일까. 외국인들에게 미국 규제를 말할 때 불안하기는 한데, 미국 규제는 다른 국가들이 따르고 있는데, 미국이 자본시장 평판이 좋고, 다른 국가보다 역사가 오래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 증권법도 유연히 발전한 것이다. 1933년대 공모를 통해 유통하는 것도 규제를 도입했는데. 사모투자의 경우는 예외로 뒀다. 스스로를 방어할 능력이 있다고 판단해 예외로 둔 것이다. 전문투자자들만 사모투자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사실은 돈이 많은 사람들이다 결국 투자자 보호가 가장 중요해 1934년에 기관투자자의 매매를 규제하고 공시 의무를 적용하기 위해 법을 개정했다. 아울러 500명 이상의 주주가 확보되면 거래소에 상장한다는 수치적인 규정을 없애고 거래소 상장 자체를 없애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개기업이 되고 그 이후에 공모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검토될 수 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 미국에서는 2012년 도입된 법에 의해 투자를 활성화하고 자본형성을 활성화하기 위해 잡스법을 도입했다. 사모투자가 완화됐고, 예외조항도 관대해졌다. 증권거래위원회가 500만 달러를 공모한도를 5000만 달러로 상향조정했다. 공시의무도 완화할 거라고 밝혔고, 공모 후에도 공시규정이 다른 기업보다는 좀더 관대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상장이후에도 공시, 상장할 때도 공시 규제가 완화됐다. 무엇보다 500명의 주주가 있어야 했던 상장할 수 있었으나 2000명이 기관투자가들이 주주기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면서도 투자기반을 유지할 수 있게 했던 것이다. 이해가 쉽게 영국 축구리그를 보면 되는데 프리미어 리그에 참여하려면 그만큼의 실적을 가져야 하는 것처럼 기업들도 공시를 역량을 보여줘야 하고 공개시장에 접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프라이빗 마켓에서 퍼블릭 마켓으로 가는 것은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1~2억 달러일수도 있는데, 공모를 했다는 것만으로도 퍼블릭 마켓으로 진입하기 위해선 주식을 전문투자자에게만 제공하고 유통시장도 존중돼야 한다는 것이다. 유통시장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퍼블릭마켓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매도할 수 있도록 발행시장을 통해서 접근하도록 해 개인투자자에 주식을 부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1년동안 공개기업에 요구되는 수준의 감사받은 재무재표 등을 공시하도록 하고 1년 이후에 개인투자자에게 접근하도록 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대규모 퍼블릭오프닝의 거품을 줄일 수 있다. IPO시장에 접근하지 않아도 거래할 수 있고 자본형성이 잘될 수 있다. 공모가를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고, 유통시장에 의해 가격이 형성되고, 공시를 일정기간 했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을 예상할 수 있다. IPO의 거품을 거둘 수 도 있다. IPO에 따른 화려한 조명을 받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시간을 두고 기업을 성장시키고 있다. 알리바바나 페이스북과 달리 화려한 조명을 받지 않은 기업들도 있다. 프라이빗 마켓에서 퍼블릭 마켓으로 가는 기업들에게는 화려한 조명을 받지 않은 기업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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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찬우 부위원장 "배당투자 활성화 기반 조성"

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6일 "기업들이 합리적인 배당정책을 수립하도록 유도해 배당 투자가 활성화 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부위원장(사진)은 이날 머니투데이 더벨이 '기업금융의 새로운 흐름'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2014 thebell Global Conference THE NEXT'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정 부위원장은 "배당촉진 세제를 도입하고 연기금이 기업의 배당정책에 주주권을 행사하는 데 장애가 되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한편, 거래소의 배당주가지수를 수요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해 배당투자의 편의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들의 배당이 합리적인 수준으로 조정될 경우 가계소득이 증대되고 기업가치 또한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또 "올 하반기 중 상장지수증권(ETN) 시장을 개설하겠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새로운 투자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신시장, 신상품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정 부위원장은 주식시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격제한폭을 확대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1998년 이후 오랫동안 운영돼 온 경직적 가격제한폭 제도를 전면 개편해 주식시장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며 "이르면 내년 4월부터 코스피시장 및 코스닥시장의 현행 상·하 15% 가격제한폭을 30%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주식시장 발전방안'을 다음달 중 발표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건전한 기관투자자들의 자본시장 참여 확대를 위해 자산운용 규제를 완화하고 사모펀드 제도도 개편한다는 계획이다. 정 부위원장은 "퇴직연금 자산의 효율적 운용을 가로막는 자산운용규제를 대폭 완화해 퇴직연금이 자본시장의 건전한 투자주체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여건을 만들 것"이라며 "이미 지난달 DC형 퇴직연금에 대한 총 위험자산 한도를 40%에서 70%로 확대하고 개별위험한도도 폐지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다양한 사모펀드들이 자본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현재 추진중인 사모펀드 제도개편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지난 5일 사모펀드 개편을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정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교자채신(敎子採薪)'이라는 고사성어를 인용해 "자본시장에서도 눈앞의 이익만을 보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는 교자채신의 시각이 필요하다"며 "오늘 컨퍼런스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 자본시장의 발전적인 역할을 이끌어 내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